원전해체연구소 입지…부울(경수로)·경주(중수로) 2곳 설치 가닥
원전해체연구소 입지…부울(경수로)·경주(중수로) 2곳 설치 가닥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9.04.15 17: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설립준비단 출범시켜 원전해체연구소 역할을 일부 조기 수행 예정
원전해체산업 육성전략(안) 관계부처장관회의 거쳐 최종 확정·발표 방침
영구정지 된 고리원전 1호기 전경.
영구정지 된 고리원전 1호기 전경.

【에너지타임즈】 그 동안 원전해체연구소 입지를 두고 지역 간 갈등을 일으켰던 논란이 봉합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고리원전 내 원전해체연구소, 경북 경주시 감포읍 일원에 중수로해체기술원을 설치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혔기 때문이다.

15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는 원전해체산업 육성과 원전산업 관련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원전해체연구소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2021년 하반기 설립을 목표로 경수로해체 관련 부산·울산지역, 중수로해체 관련 경북에 중수로해체기술원을 각각 설립하는 것으로 방향을 정했다.

그 일환으로 정부는 중수로의 경우 원자로 형태와 폐기물 종류 등이 경수로와 상이함에 따라 별도의 기술과 장비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했고, 원전해체연구소 설립과 별도로 중수로해체기술원을 설치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다. 그러면서 중수로해체기술원 입지는 장비 이동과 폐기물 관리 등을 고려할 때 월성원전 인근지역으로 정해졌다.

특히 정부는 원전해체연구소 준공 전이라도 원전해체산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을 지원하는 한편 원전해체를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설립준비단을 오는 5월 출범시켜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준비와 인력 선발, 장비 구입, 기술실증 등 이 연구소 역할을 일부를 조기에 수행토록 할 방침이다.

2021년 하반기 원전해체연구소가 설립되면 이 연구소는 원전해체산업 구심점으로서 영구정지 된 원전을 안전하게 해체하기 위한 기술개발과 상용화를 위한 테스트베드, 인력양성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한편 원전지역 소재 원전기업의 원전해체산업 참여를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와 함께 정부는 원전해체연구소 설립방안을 포함한 원전해체산업 육성전략(안)을 관계부처장관회의에 상정·논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확정·발표할 예정이다.

또 이날 산업부는 노후화된 원전해체를 위한 원전해체산업 육성방안에 대한 민·관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산업부는 원전해체산업 육성 구심점으로서 원전해체연구소 구축과 원전기업 초기 일감 창출, 전문기억 육성방안 등을 소개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2020년대 후반부터 원전해체산업 규모가 본격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 뒤 “고리원전 1호기 해체를 기회로 원전기업의 미래먹거리로서 원전해체시장을 선점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2022년까지 물량 조기 발주와 민관 공동 연구개발(R&D) 등 선제투자를 추진해 나갈 것”이란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한편 한국수력원자력(주)은 부산광역시·울산광역시·경상북도·경주시 등과 15일 고리원자력본부(부산 기장군 소재)에서 원전해체연구소 설립·운영에 적극적으로 협력키로 한데 이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원전해체연구소는 지역의 원전해체산업 생태계 기반 구축은 물론 고용창출 등을 통해 지역의 동반성장을 크게 견인할 것”으로 기대한 뒤 정부·국회·지자체 등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