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복 원자력硏 박사, 에너지 상식사전 책자 발간
이찬복 원자력硏 박사, 에너지 상식사전 책자 발간
  • 신미혜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19.03.29 09: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년 에너지연구 바탕으로 현명한 에너지 사용 제안
이찬복 원자력연구원 박사.
이찬복 원자력연구원 박사.

【에너지타임즈】 이찬복 한국원자력연구원 박사가 지난 30년간 에너지를 연구한 것을 바탕으로 원자력·재생에너지·화석연료 등 다양한 에너지를 설명하고 현명한 에너지의 사용을 제안하는 ‘에너지상식사전’이란 제목의 책자를 발간했다.

이 책자는 원자력·화석연료·재생에너지 등 다양한 에너지의 특성을 설명하는 한편 과학적·기술적·경제적 관점에서 지구상 모든 생명이 공존할 수 있는 현명한 에너지 사용에 대한 제안을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는 에너지란 무엇이지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에너지 근원인 원자력에너지가 어떻게 다양한 형태의 에너지로 변환되는지를 다루는 등 일반인과 학생 모두 이해할 수 있도록 에너지의 본질을 알기 쉽게 기술하고 있다.

특히 저자는 원자력발전을 어떻게 봐야 할지와 태양광발전·지열발전을 얼마나 확대해야 하는지, 전기자동차·수소자동차는 어떠한 특성이 있는지 등 수많은 다양하고 상반된 주장이 있는 현실에서 기본적인 과학적 상식들에 근거한 판단을 이야기하고 있다.

한편 저자인 이찬복 박사는 서울대와 미국 MIT에서 원자력공학을 전공했고 1989년부터 원자력연구원에서 원자력발전 국산화사업을 수행했으며, 현재 원자력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후핵연료관리와 4세대 원자로개발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찬복 원자력연구원 박사의 ‘에너지 상식사전’ 책자 표지.
이찬복 원자력연구원 박사의 ‘에너지 상식사전’ 책자 표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