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수소충전소 100곳 보급·운영…수소에너지네트워크 11일 출범
3년간 수소충전소 100곳 보급·운영…수소에너지네트워크 11일 출범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9.03.10 18: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 중심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모델 정립과 함께 제도개선 도모 방점 찍어
2028년까지 10년간 수소충전소 운영하면서 효율화와 규제·제도개선 등 추진
국회수소충전소 조감도.
국회수소충전소 조감도.

【에너지타임즈】 2022년까지 수소자동차 누적 6만7000대를 보급하고 310곳에 달하는 수소충전소 구축에 정부가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수소충전소 30% 넘는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운영하게 될 특수목적법인이 출범한다.

1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SPC)인 수소에너지네트워크(Hydrogen energy Network)(주)가 오는 11일 공식 출범한다. 한국가스공사·현대자동차·에어리퀴드코리아·우드사이드·에코바이오홀딩스·코오롱인더스트리·효성중공업·넬코리아·범한산업·제이엔케이히터·SPG케미칼·덕양·발맥스기술 등 13개 기업이 이 회사 설립에 참여했다.

이날 출범하게 될 수소에너지네트워크는 민간 중심의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모델을 정립하는 한편 제도개선을 도모함으로써 더 많은 민간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계기를 만들어내는 등 국내 수소충전소 구축·운영사업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이 회사는 지난 1월 발표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등을 통해 정부가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310곳을 구축할 목표를 세워 정책을 추진 중인 가운데 2022년까지 정부의 수소충전소 목표의 30%를 넘어서는 수소충전소 100곳을 구축·운영하는 등 정부의 수소자동차 확산 목표 실현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게 된다.

또 이 회사는 참여기업 간 협력을 통한 효율성 향상 등을 통해 수소충전소 구축비용 절감과 수소충전소 확산을 저해하는 각종 규제의 발굴·개선과 수소자동차 소유자들의 불편 완화를 위한 수소충전소서비스 개선을 추진하는 등 2028년까지 10년간 운영하면서 수소충전소 효율화와 규제·제도 개선, 서비스 향상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우리나라 수소자동차와 수소충전소 확산을 위한 파트너로서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 설립을 환영하고 있다”면서 “수소충전소 확산의 어려움을 타개하고 수소자동차 보급 활성화에 기여하는 민관 협력의 가교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했다.

유종수 수소에너지네트워크 대표이사는 “올해 수소경제사회가 시작되는 중요한 시점에 이 회사가 설립된 점에 대해 의미 깊게 생각하고 있다”면서 “수소에너지네트워크는 올해부터 수소충전소 민간보조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우리나라 수소충전소 확산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수소에너지네트워크 설립은 정부의 수소자동차 확산 기조에 발맞춰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됐으며, 지난해 4월 산업부·환경부·국토부 등 관계부처와 가스공사·현대자동차 등은 이 회사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