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가 컸던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김정은·트럼프 결국 빈손
기대가 컸던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김정은·트럼프 결국 빈손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9.02.28 2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대폭적인 제재 완화 요구한 반면 美 모든 핵 프로그램 비핵화조치 요구
트럼프 대통령 기자회견 통해 美 원했던 부분 비핵화하지 않고 있다고 밝혀
지난 28일(베트남 현지시각)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호텔 회담장에서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이 확대양자회담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지난 28일(베트남 현지시각)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호텔 회담장에서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이 확대양자회담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세기의 담판이 될 것으로 기대가 모아졌던 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국 결렬됐다. 북한 측은 비핵화 의지를 거듭 강조하면서 대폭적인 제재완화를 요구한 반면 미국 측은 영변핵시설은 물론 모든 핵 프로그램에 대한 비핵화조치를 요구하면서 이번 회담이 틀어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미국 대통령은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후 베트남 하노이 JW메리어트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협상결렬 배경에 대해 제재와 관련된 것이었고 제재가 쟁점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북한이 강한 비핵화의지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미국이 원했던 부분에서의 비핵화를 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북한이 미국에서 원하는 비핵화를 미국에게 줘야지만 제재 완화를 해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마이크 폼페이오(Mike Pompeo) 미국 국무장관은 영변핵시설 이외에도 굉장히 규모가 큰 핵시설이 있다면서 이번 합의에 미사일이 빠지고 핵탄두 등 무기체계가 빠져 있어 합의를 못했다고 전했다.

이에 앞선 지난 27일(베트남 현지시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회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은 원탁에 나란히 앉아 친교만찬을 가지면서 하노이담판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바 있다.

그리고 다음날인 28일 09시 경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은 단독회담을 갖고 확대회담까지 이어갔으나 당초 예정했던 업무오찬시간을 훌쩍 넘긴 13시 20분에서야 확대회담을 종료했다. 또 이들은 이날 13시 25분경 회담장이 마련됐던 메트로폴호텔에서 빠져나갔고, 각자 숙소로 이동했다.

그러면서 이날 14시 05분경 예정됐던 하노이선언 서명식은 결국 취소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숙소 복귀 후 기자회견을 갖고 이날 15시 50분경 전용기편으로 베트남을 떠났다.

트럼프 대통령은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후 귀국길에 올린 트윗을 통해 하노이에서 후하게 대접해준데 대해 감사한다고 베트남에 감사인사를 전했으나 2차 북미정상회담이나 김 위원장에 대해선 언급을 하지 않았다.

2차 북미정상회담 협상 결렬까지. / 그래픽=뉴시스
2차 북미정상회담 협상 결렬까지. / 그래픽=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