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연료설비 노사전 협의체 재구성…발전5사 주관 회의 무산
환경·연료설비 노사전 협의체 재구성…발전5사 주관 회의 무산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9.02.27 08: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노총·민주노총 4명씩 맞췄으나 기존 근로자대표들 문제 삼으면 거부
중부발전 신보령화력 1·2호기 발전연료인 유연탄 하역부두.
중부발전 신보령화력 1·2호기 발전연료인 유연탄 하역부두.

【에너지타임즈】 발전5사가 환경·연료설비 운전 통합 노·사·전 협의체 재구성 논의 회의를 소집했으나 기존 근로자대표들이 회의에 참여할 구성원들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불참을 통보하면서 이 회의는 무산됐다.

27일 발전업계 등에 따르면 한국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발전(주) 등 발전5사는 환경·연료설비 통합 노·사·전 협의체 재구성을 위한 회의를 기존 근로자대표 4명과 기존 근로자대표에 포함되지 않은 근로자대표 4명의 참여시킨 가운데 지난 26일 서울의 모처에서 가질 예정이었으나 기존 근로자대표들이 지난 25일 발전5사 측에 회의에 불참하겠다고 통보하면서 이날 회의가 무산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환경·연료설비 운전 통합 노·사·전 협의체 기존 근로자대표는 한전산업개발 단체교섭권을 갖고 있는 한전산업개발노동조합 조합원 7명, 민간발전정비회사 3곳 노조 대표 1명씩 등 10명으로 구성돼 있다.

그러나 이달 초 당정이 기존 연료·환경설비 운전 통합 노·사·전 협의체 근로자대표를 늘려 재구성키로 하는데 합의하면서 이 협의체 재구성 작업이 본격화됐고, 기존 근로자대표들은 지난 19일 회의를 열어 민주노총 측에서 건의한 사항을 사실상 거부한 반면 이 업무를 하면서도 기존 근로자대표에 포함되지 않았던 민간발전정비회사 2곳의 근로자대표를 1명씩 포함시키는 것으로 의견을 모은 바 있다.

현재 민주노총 측은 이 협의체 재구성 관련 한국노총을 상급단체로 두고 있는 한전산업개발노조 근로자대표 2명을 제외시키는 반면 그 자리에 민주노총을 상급단체로 두고 있는 한전산업개발발전노조 2명을 채우는 방식이나 한전산업개발노조 기존 근로자대표가 7명임을 고려해 한전산업개발발전노조 조합원 7명을 근로지대표로 추가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기존 근로자대표들의 입장이 사실상 표면화됨에 따라 발전5사 연료·통합설비 운전 통합 노·사·전 협의체 재구성 논의도 공회전 될 가능성이 조심스럽게 관측되고 있다.

한편 발전5사 환경·연료설비 운전업무 정규직전환방법은 통합 공기업을 두는 것으로 방향이 정해졌다.

우원식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 9일 페이스북을 통해 한 언론에서 발전5사가 환경·연료설비 운전 정규직전환 방향으로 직접 고용을 할 수 있다고 보도한 것과 관련 오해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해명한 뒤 발전5사가 직접 고용하는 것은 현장의 다양한 사정을 감안할 때 현실적이지 않다고 판단해 공기업형태로 통합 자회사를 만들어 정규직전환을 추진하는 것으로 결론이 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발전5사 사측과 기업별노조측은 피해를 최소화해 정규직전환 목표를 조기에 달성하기 위해선 시장점유율 75%가량을 점유하고 있는 한전산업개발을 공기업화 하는 방안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반면 민주노총 측은 그 동안 환경·연료설비 운전업무 관련 발전5사 직접 고용을 주장해왔으나 당정 합의과정을 거치면서 새로운 공기업을 설립하는 것으로 입장을 선회한 바 있다.

민주노총은 지난 18일 故 김용균 씨 유족의 문재인 대통령 면담결과 기자회견을 통해 발전5사에서 염두하고 있는 한전산업개발 공기업화 방안에 대해 하청업체를 공기업화 하는 방안은 제대로 된 정규직전환이 아니라면서 자회사를 설립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