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발전5사 환경·연료설비 노사전 협의체…민주노총 건의 거부?
기존 발전5사 환경·연료설비 노사전 협의체…민주노총 건의 거부?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9.02.22 0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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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자대표 논의결과 배제된 발전정비회사 근로자대표 2명 추가 결정
한전산업개발 공기업화 방안과 새로운 통합 공공기관 설립 방안 대립
발전5사 측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며 한전산업개발 공기업화 선호
민주노총 측 하청업체 공기업화는 제대로 된 정규직전환 아니다 주장
중부발전 신보령화력 1·2호기 발전연료인 유연탄 하역부두.
중부발전 신보령화력 1·2호기 발전연료인 유연탄 하역부두.

【에너지타임즈】 발전5사 환경·연료설비 운전 통합 노·사·전 협의체 재구성이 진행 중인 가운데 최근 기존 근로자대표들이 민주노총 측 건의사항을 사실상 거부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상급단체를 한국노총으로 두고 있는 근로자대표가 과반이상이란 점을 감안하면 당연한 결과로 풀이되고 있다.

21일 발전업계 등에 따르면 기존 발전5사 환경·연료설비 통합 노·사·전 협의체에 포함돼 있던 근로자대표들은 지난 19일 모임을 갖고 민주노총 측에서 건의한 사항을 사실상 거부한 반면 당정 합의문에 포함된 내용을 충족시킬 수 있는 대안을 내놨다.

이 협의체 기존 근로자대표는 한전산업개발 단체교섭권을 갖고 있는 한전산업개발노동조합 조합원 7명, 민간발전정비회사 3곳 노조 대표 1명씩 등 10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에 앞서 민주노총 측은 이 협의체 재구성 관련 한국노총을 상급단체로 두고 있는 한전산업개발노조 근로자대표 2명을 제외시키는 반면 그 자리에 민주노총을 상급단체로 두고 있는 한전산업개발발전노조 2명을 채우는 방식이나 한전산업개발노조 근로자대표가 7명임을 감안해 한전산업개발발전노조 조합원 7명을 추가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민주노총 측은 이 협의체 근로자대표로 한전산업개발발전노조 조합원을 추가시켜 발전5사 환경·연료설비 운전 정규직화 논의를 이끌어나가겠다는 의지로 풀이되고 있다.

다만 이날 이 자리에서 근로자대표들은 민주노총 측에서 제시한 제안을 사실상 거부하고 민간발전정비회사 5곳 중 기존 근로자대표에 포함되지 않았던 민간발전정비회사 2곳 노조 대표 1명씩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근로자대표를 재구성하는 것으로 뜻을 모았다.

이에 앞선 지난 5일 당정은 이 협의체 관련 근로자대표를 늘리는 등의 작업을 거쳐 이 협의체를 재구성키로 정했고, 또 정규직 전환방향으로 공공기관으로의 정규직 전환을 조속히 매듭짓기로 방향을 제시한 바 있다.

한편 발전5사 환경·연료설비 운전업무 정규직전환방법은 통합 공기업을 두는 것으로 방향이 정해졌다.

우원식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 9일 페이스북을 통해 한 언론에서 발전5사가 환경·연료설비 운전 정규직전환 방향으로 직접 고용을 할 수 있다고 보도한 것과 관련 오해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해명한 뒤 발전5사가 직접 고용하는 것은 현장의 다양한 사정을 감안할 때 현실적이지 않다고 판단해 공기업형태로 통합 자회사를 만들어 정규직전환을 추진하는 것으로 결론이 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발전5사 사측과 기업별노조측은 피해를 최소화해 정규직전환 목표를 조기에 달성하기 위해선 시장점유율 75%가량을 점유하고 있는 한전산업개발을 공기업화 하는 방안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반면 민주노총 측은 그 동안 환경·연료설비 운전업무 관련 발전5사 직접 고용을 주장해왔으나 당정 합의과정을 거치면서 새로운 공기업을 설립하는 것으로 입장을 선회한 바 있다.

민주노총은 지난 18일 故 김용균 씨 유족의 문재인 대통령 면담결과 기자회견을 통해 발전5사에서 염두하고 있는 한전산업개발 공기업화 방안에 대해 하청업체를 공기업화 하는 방안은 제대로 된 정규직전환이 아니라면서 자회사를 설립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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