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연구원-현대일렉트릭 직류배전부문 협력 업무협약 체결
전기연구원-현대일렉트릭 직류배전부문 협력 업무협약 체결
  • 신미혜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19.02.13 17: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전기연구원과 현대일렉트릭이 직류배전부문 기술개발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13일 전기연구원과 현대일렉트릭이 직류배전부문 기술개발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에너지타임즈】 한국전기연구원(원장 최규하)이 현대일렉트릭과 차세대 전력공급방식인 직류배전부문 기술개발에 협력키로 한데 이어 13일 본원(경남 창원시 소재)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업무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전기연구원과 현대일렉트릭은 배전반·컨버터·차단기 등과 같은 전력기자재와 전기추진선박시스템 등 육상·선박 직류배전부문에서 기술교류·공동연구·협력사업 등을 추진하게 된다.

특히 이들은 경기도 성남시 판교에 착공 예정인 현대중공업그룹 글로벌R&D센터의 직류배전시스템에 적용 예정인 ‘DC/DC컨버터’ 관련 앞으로 2년간 공동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이 컨버터는 직류전원의 전압을 부하가 요구하는 크기의 직류전원으로 변환하는 장치다.

최규하 전기연구원 원장은 “전기연구원과 현대일렉트릭의 협력은 친환경신에너지시대를 선도하는 직류 기반 전력기기 연구부문 기술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직류배전은 직류부하에 직접적으로 직류전원을 공급하는 배전방식으로 전력공급과정에서 전력변환이나 선로손실이 적어 에너지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또 위상·주파수 등을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탓에 간소하고 안정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태양광발전·풍력발전·연료전지·에너지저장장치(ESS)·전기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직류배전이 차세대 전력공급방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