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해체硏 부산·울산 접경지역 유치?…잇따르는 반발 후폭풍 예고
원전해체硏 부산·울산 접경지역 유치?…잇따르는 반발 후폭풍 예고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9.02.12 23: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입지·규모·방식 등 다양하게 검토 중이며 결정된 바 없다 진화 나서
경북도 항의 방문 등 강력 반발…기장군 부산·울산 공동유치 있을 없다 반발
산업부 청사 전경.
산업부 청사 전경.

【에너지타임즈】 원전해체연구소 입지가 내달 최종 발표될 예정인 가운데 최종후보지로 부산과 울산의 공동유치로 이 지역의 접경지역이 사실상 확정됐다는 보도에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는 진환에 나섰고 또 다른 경쟁지역인 경북도는 강하게 반발했다. 또 부산시 기초지방자치단체인 기장군도 부산·울산 공동유치는 있을 수 없는 일이란 입장을 분명히 했다.

12일 한 종합일간지는 원전해체연구소 입지는 부산과 울산지역 접경지역으로 사실상 내정됐고, 이 연구소는 부산 기장군 장안읍과 울산 울주군 서생면에 걸쳐 조성된다고 보도했다.

이 보도에 먼저 산업통상자원부가 해명자료를 통해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관련 현재 입지·규모·방식 등 다양하게 검토 중이며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전해체연구소 유치전에 뛰어들었던 경북도는 강하게 반발했다.

경북도는 이날 산업부에 항의 방문해 원전해체연구소 경북도 유치 당위성을 설명했고, 김석기·곽대훈 의원도 산업부의 즉각적인 해명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 동안 경북도는 경주에 원전해체연구소가 들어설 경우 원전 설계-건설-운영-해체-처분 등으로 이어지는 원전산업 전주기 사이클이 완성시킬 수 있는 한편 에너지전환정책에 의거 신규원전 백지화와 노후화된 원전 조기폐쇄 등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입은 만큼 도내에 유치해야 한다는 논리를 펴왔다.

기초지방자치단체인 기장군은 부산·울산 공동유치 관련 기장군 입장을 반영하지 않은 산업부와 부산시의 일방적인 결정이자 기장군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면서 원전해체연구소는 고리원전 1호기를 안전하게 해체하기 위한 시설인 만큼 당연히 고리원전 1호기가 위치한 기장군에 설립돼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현재 기장군은 원전해체연구소 기장군 내 설립을 위해 동남권방사선의과학산업단지를 조성해 부시를 이미 확보해 놓은 상태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산업단지는 우수한 교통인프라 바탕으로 동남권원자력의학원·중입자가속기·수출용신형연구로·방사성동위원소 등 방사선 의·과학시설이 집적돼 있어 원전해체연구소가 들어서면 이들 시설과 원전해체산업 시너지효과를 극대화시킬 것으로 기장군 측은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