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물자원공사 6대 전략광물 시장전망지표 개발·공개
광물자원공사 6대 전략광물 시장전망지표 개발·공개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9.02.06 10: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자자 시장전망지표 통해 5단계 구간 해외투자위험요인 판단 가능해져
광물자원공사 본사 전경.
광물자원공사 본사 전경.

【에너지타임즈】 광물자원 관련 해외투자위험요인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지표가 개발됐다.

한국광물자원공사는 유연탄·우라늄·구리·아연·니켈·철광석 등 6대 전략광물 해외투자위험요인 지표인 시장전망지표(Market Outlook Indicator for mineral resources) 개발을 완료한데 이어 이 지표를 자원정보서비스를 통해 공개했다고 6일 밝혔다.

이 지표는 광물자원공사에서 지난 20년간 축적한 6대 전략광물에 대한 ▲과거 가격추이 ▲투자환경 ▲미래 가격전망 데이터베이스 등의 산식을 활용해 표준화한 것으로 투자자는 시장전망지표 값을 보고 5단계 구간으로 구분된 해외투자위험요인을 판단할 수 있게 된다.

특히 광물자원공사 측은 자체적인 시뮬레이션 결과 세계 메이저 자원개발기업들이 광산투자를 확대했던 2000년대 초반 전기동 시장전망지표 값이 80이상인 기회단계로 나타나는 등 신뢰도를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남윤환 광물자원공사 사장직무대행은 “국내 실정에 맞는 시장전망지표 개발은 기존 해외전문기관에 의존하던 원자재 투자자들의 위험요인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 뒤 “앞으로도 광물자원공사는 신뢰할 수 있는 광물전문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침체된 해외자원개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광물자원공사는 2016년 광물종합지수(MinDex)를 시작으로 2017년 희유금속 가격예측시스템을 개발한데 이어 이번에 시장전망지표를 순차적으로 개발함으로써 민간의 해외투자위험요인 경감을 위한 전문정보제공에 나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