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전기요금제 최근 도입…냉장고·에어컨 등 판매 급증
北 전기요금제 최근 도입…냉장고·에어컨 등 판매 급증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9.01.19 17: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홍걸 의장, 석탄공사 사회혁신스쿨 특강서 北 변화된 분위기 전해
지난 18일 석탄공사 주관 2019년도 사회혁신스쿨 연사로 초청받은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왼쪽)이 특강을 마친 뒤 토크콘서트 방식으로 질문을 받아 답변하고 있다.
지난 18일 석탄공사 주관 2019년도 사회혁신스쿨 연사로 초청받은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왼쪽)이 특강을 마친 뒤 토크콘서트 방식으로 질문을 받아 답변하고 있다.

【에너지타임즈】 최근 북한 내 전기요금제도가 도입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 동안 북한은 주민들에게 전기를 무상으로 배급해왔다.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은 지난 18일 대한석탄공사 주관 2019년도 사회혁신스쿨 연사로 초청받아 ‘한반도 비핵화와 동북아 신시대’란 제목으로 한 특강에서 최근 북한 내 변화하는 분위기를 소개했다.

김 의장은 북한 내 통신망이 현재 3G이지만 4G를 건너뛰어 5G 도입을 검토 중이며, 그 동안 무상으로 공급되던 전기를 전기요금제도를 도입해 필요한 만큼 판매하는 등 북한 내 많은 변화가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2016년 3월에 북한 4차 핵실험과 로켓발사에 대응한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 2270호를 15개 이사국 만장일치로 공식 채택한 바 있다.

김 의장은 “대북제재 이후 북한이 석탄을 수출하지 못하게 되자 생산된 석탄을 (북한 내에서 발전연료 등으로) 활용하면서 북한 내 전력수급상황이 나아졌고, 또 한편으로 국가에서 무상으로 지급하던 전기를 최근 전기요금제도를 도입해 전기를 판매함으로써 (석탄을 생산하는) 탄광 등의 사정도 좋아졌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언급했다.

특히 요금은 사용한 만큼 대가를 지불한다는 기본개념으로 이뤄진다는 점을 감안할 때 북한이 전기요금제도를 도입했다는 것은 북한 내 주민도 필요한 만큼 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그러면서 김 의장은 “(북한 주민들이) 전기요금을 낸다는 것은 에어컨 등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한 뒤 “최근 남한 수준에 비하면 미약하지만 북한 기준으로 냉장고와 에어컨 등의 가전제품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고 들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북한 내 발전설비비중은 2012년 기준 수력발전 59%와 화력발전 41%로 구성돼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최근 들어 화력발전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북한은 수력발전에 중점을 두고 있는 전력생산구조를 갖고 있고 그런 탓에 갈수기엔 고질적인 전력수급난을 겪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