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해체시장 선제대응 방점…정부 조만간 T/F 구성·운영
원전해체시장 선제대응 방점…정부 조만간 T/F 구성·운영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12.28 08: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해체산업 민관협의회 초기단계인 원전해체산업 육성 협력 뜻 모아
해체가 결정된 고리원전 1호기 전경.
해체가 결정된 고리원전 1호기 전경.

【에너지타임즈】 국내외 원전해체시장이 본격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산·학·연 전문가가 함께 하는 태스크포스(T/F)가 조만간 구성돼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내년 3월까지 원전해체산업 육성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27일 팔레스호텔(서울 서초구 소재)에서 한국수력원자력(주)·두산중공업·한국원자력연구원 등 원전해체부문 산·학·연 전문가들과 함께 제2차 원전해체산업 민관협의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한수원은 현재 추진 중인 고리원전 1호기 해체 관련 현황을 공유하면서 고리원전 1호기의 안전한 해체를 위해 원전해체 경험을 보유한 해외전문기관 기술자문 등을 통한 원전해체계획서를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원전해체계획서는 원전해체사업관리계획·방사성폐기물관리계획·환경영향평가결과 등의 내용을 포함하게 된다.

앞으로 한수원은 내년 6월까지 이 계획서 초안을 작성한 뒤 지역주민 의견수렴절차를 거쳐 2020년 6월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이 계획서의 최종(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또 원자력안전위원회 인허가를 얻어 2022년 하반기부터 원전해체작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이와 함께 한수원은 원전해체에 필수적인 상용화기술 확보를 위해 산·학·연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며, 2021년까지 원전해체 필수 상용화기술 국내 자립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 협의회 간사기관인 한국원자력산업회의는 현재 진행 중인 국내 원전해체산업계 실태조사를 토대로 한 원전산업계 인력수요변화에 대응한 기존 인력전환교육·산학공동인력양성프로그램 개발 등을 통한 맞춤형 인력양성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특히 이 회의에 참석한 참석자들은 초기단계인 원전해체산업 육성을 위해 정부와 산·학·연은 함께 협력해 나가기로 뜻을 모은데 이어 구체적인 세부정책과제 마련을 위한 산·학·연 전문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운영키로 했다.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국내 첫 상용원전인 고리원전 1호기의 안전한 해체 추진과 함께 이를 계기로 국내 산업계가 원전해체 경험 축적을 통한 경쟁력 확보에 매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 국내외 원전해체시장의 본격적인 확대에 대비해 우리 원전산업의 새로운 먹거리로서 원전해체부문의 선제적인 인력양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뒤 “이를 위해 정부는 내년 3월까지 원전해체연구소 설립방안을 포함한 원전해체산업 육성 종합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