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물비축사업 일원화 용역 뚜껑 열어보니 결국 반쪽?
광물비축사업 일원화 용역 뚜껑 열어보니 결국 반쪽?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12.17 18: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간보고에서 사실상 가장 큰 덩어리인 비철금속 그대로 조달청 존치
광해관리공단·광물자원공사 통합에도 적잖은 걸림돌 될 것으로 관측돼
광물자원공사 군산비축기지 전경.
광물자원공사 군산비축기지 전경.

【에너지타임즈】 광물비축사업 일원화가 반쪽 일원화로 마무리될 위기에 직면했다. 현재 진행 중인 광물비축사업 일원화용역 관련 중간보고서는 비철금속비축사업이 현행대로 조달청에 남기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봤기 때문이다. 이는 곧 광해관리공단과 광물자원공사를 통합하는 정책에 적잖은 영향을 줄 것으로 조심스럽게 관측되고 있다.

최근 광물자원공사 등 광물자원업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산업통상자원부·조달청·한국광물자원공사 등은 광물비축사업 일원화 관련 용역을 수행하는 한국개발연구원(KDI)으로부터 최근 중간보고를 받았다.

현재 조달청은 경기순환에 따른 물가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상시적으로 비축과 방출이 가능한 경제비축사업을 하고 있으며, 대상품목은 알루미늄·동·아연·연·주석·니켈·실리콘·코발트·망간·바나듐·인듐·리튬·탄탈륨·스트론튬·비스무스 등이다. 지난해 말 기준 희유금속은 11종 3만2249톤 규모이며, 비철금속은 4종 21만4005톤 규모다.

반면 광물자원공사는 금속광물공급 장애 시 국내산업보호를 위해 평시 비축대여와 비상시 방출하는 전략비축사업을 하고 있으며 대상품목은 크롬·몰리브덴·안티모니·티타늄·텅스텐·니오븀·셀레늄·희토류·갈륨·지르코늄 등 희유금속 10종 7만7895톤 규모다.

이 용역은 현재 광물자원공사와 조달청으로 이원화돼 있는 광물비축사업을 일원화시키는 것에 방점을 찍고 있다. 국회와 전문가들은 이 사업을 일원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오래전부터 주장해온 바 있다.

특히 이번에 보고된 중간보고는 희유금속을 광물자원공사로 일원화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은 반면 가장 큰 덩어리인 비철금속은 조달청에 그대로 존치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면서 광물비축사업 일원화가 이대로 확정될 경우 반쪽 일원화가 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다른 에너지자원이 전문기관으로 이미 일원화됐다는 명분과 함께 당장 광해관리공단과 광물자원공사를 통합하는 정책이 이 사업을 일원화돼 있다는 점 때문이다.

먼저 다른 에너지자원인 석탄·석유·가스비축사업은 전문기관으로 이미 이전된 바 있다. 1978년 석유비축사업이 한국석유공사, 1982년 가스비축사업이 한국가스공사, 1986년 석탄비축사업이 대한석탄공사 등으로 각각 이관된 바 있다. 현재 에너지자원 중 유일하게 광물비축사업만 광물자원공사와 조달청으로 이원화돼 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지난 4월 광물자원공사를 폐지는 한편 광물자원공사 자산·부채·잔존기능을 광해관리공단으로 이관한 뒤 통합기관인 한국광업공단(가칭)을 신설키로 결정하는 광해관리공단·광물자원공사 통합을 결정했다. 이 과정에서 광물비축사업이 새로운 기관으로 일원화하는 할 것이란 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그렇기 때문에 광물비축사업이 광해관리공단과 광물자원공사를 통합하는 정책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광물자원공사 광물비축사업 규모는 2100억 원 규모인 반면 조달청은 1조2000억 원에 달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개발연구원은 조달청 광물비축사업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비철금속을 조달청에 그대로 존치시키는 것으로 발주기관에 중간보고했기 때문이다.

비철금속을 포함한 광물비축사업이 광해관리공단과 광물자원공사를 통합한 새로운 통합기관으로 일원화된다면 이 기관은 1조2000억 원에 대한 유동성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단초를 가지게 된다. 다만 비철금속이 제외된 광물비축사업 일원화는 이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없게 된다.

홍기표 광해관리공단 우리노동조합 위원장은 “명확한 대책 없이 추진되는 광해관리공단과 광물자원공사를 통합하는 방안은 근원적으로 반대를 하고 있다”고 언급한 뒤 “이미 광물비축사업을 광해관리공단과 광물자원공사를 통합하는 통합기관으로 일원화시키겠다고 약속한 정부가 이미 그 약속을 어긴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그는 “이미 광해관리공단과 광물자원공사를 통합하는 것과 관련된 정부의 약속은 당초 노조에서 주장한 것처럼 믿을 수 없는 일이 돼 버렸다”면서 “현재 발의된 관련 법률에 이를 분명히 반영할 수 있는 조항이 반영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