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도국 기후변화대응…문 대통령 재원 확보 시급 메시지 던져
개도국 기후변화대응…문 대통령 재원 확보 시급 메시지 던져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12.02 12: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20 정상회의 지속가능개발·기후변화·에너지 세션서 이 같은 문제점 지적
경험·노하우 전수하는 노력 필요하고 이 과정서 포용적 협력 중요하다 강조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으로 개도국 지속가능개발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 약속
지난 30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현지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 사진=뉴시스
지난 30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현지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문 대통령이 G20 회원국에서 더 무거운 책임감으로 기후변화대응에 기여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한 뒤 개발도상국 지원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현안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일 아르헨티나 현지에서 열린 G20(Group of 20) 정상회의 지속가능개발·기후변화·에너지 세션에서 세계경제성장 이면에 지구온난화와 환경훼손이란 짙은 그늘이 생겨났고 그것이 인류에게 재난으로 다가오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기후변화대응과 지속가능개발은 한 국가가 아닌 지구촌 존속과 지속성을 위한 것이라고 언급한 뒤 어떤 의제보다 절실한 과제이고 모든 국가가 힘을 모아 함께 추진해야 할 과제임을 분명했다.

이어 그는 2015년 국제사회는 기후변화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해 파리협정에 합의한데 이어 이 협정을 이행하는데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한 뒤 12월 폴란드에서 열리는 제24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4)에서 파리협정 세부이행지침이 마련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 같은 언급과 함께 G20 회원국 역할과 관련 기후변화대응 관련 개도국 지원에 필요한 재원을 시급하게 확보해야 할 것이란 메시지를 던지기도 했다.

그는 “한국은 녹색기후기금(GCF)과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를 통해 개발도상국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면서 “약속한 재원 조달과 관련 사업이 순조롭게 이뤄질 수 있도록 G20 회원국이 적극적으로 함께 해 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어 그는 “국제사회가 2030년까지 지속가능개발 목표를 달성하는데 G20 회원국 역할이 매우 중요하고 무엇보다 개발도상국을 지원하기 위한 재원 확보가 시급한 문제”라면서 “민간의 참여를 확대하고 민간부문 재원을 확보하는 방안을 특별히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그는 “개발도상국 목표달성을 지원하기 위한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하는 노력도 필요하고 이 과정에서 상호간 도움이 되는 포용적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한국은 공적개발원조와 경제협력에 정부와 민간 기업을 비롯한 현지 중소기업 등의 공동참여를 유도하고 있고,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으로 개발도상국 지속가능한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뿐만 아니라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우리나라 에너지전환정책을 알리기도 했다.

그는 “한국은 2030년까지 배출전망치 대비 온실가스를 37% 감축하겠다는 의욕적인 목표를 제시했다”면서 “이미 에너지전환정책을 실행하고 있으며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2030년까지 20%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그는 “노후화 된 석탄발전을 감축하고 있고, 서해안 간척지 새만금에 대규모 태양광발전단지와 해상풍력발전단지를 건설하기 시작했다”고 언급한 뒤 “청정에너지기술에 기반 한 에너지신산업을 육성하고 수소경제로의 전환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G20 국가들이 각국 목표 달성에 앞장서며 리더십을 발휘해 국제사회의 능동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