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슈퍼그리드…철저한 연구 동반하면 효과 극대화 가능
동북아 슈퍼그리드…철저한 연구 동반하면 효과 극대화 가능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11.16 12: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바리엘 日 자연에너지재단 이사장 동북아전력포럼 기조강연서 의견 내놔
이광재 원장 동북아 지도자의 역할 중요하고 새로운 결단이 필요하다 강조
송전선로. / 사진=뉴시스
송전선로.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동북아 슈퍼그리드가 현재 예측되고 있는 경제적 효과보다 더 커질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유럽의 경우 당초 예상과 달리 경제적 효과가 과소평가됐던 부분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토마스 코바리엘(Tomas Kåberge) 일본 자연에너지재단 이사장은 지난 15일 국회 의원회관(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대한전기협회와 이훈 의원(더불어민주당) 등이 주최한 동북아 슈퍼그리드 전력망 연계에 관한 동북아전력포럼 기조연설에서 이 같은 의견을 내놨다.

코바리엘 이사장은 동북아 슈퍼그리드 관련 공동으로 전력을 생산하고 소비한다면 큰 경제적 효과를 낼 수 있다고 그 필요성을 언급한 뒤 전력망에 다양한 발전전원이 운영되면 될수록 고객에게 돌아가는 혜택도 상대적으로 커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기술·비용·기술·연료·환경문제 등 발전전원별로 다양한 위험요인이 존재하고 이는 곧 발전설비 가동중단으로 이어질 수 있고 예측진단이 어려운 측면도 있다고 소개한 뒤 동북아 슈퍼그리드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진단했다. 그러면서 전력망이 확대될 경우 전력공급 안정성이 높아지고 보다 정밀하게 예측진단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코바리엘 이사장은 동북아 슈퍼그리드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선 철저한 연구가 동반돼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그는 동북아 슈퍼그리드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당사국 간 협업을 통한 비용절감을 할 필요가 있고 잉여전력을 수출하거나 수입할 때 관련 시스템이 잘 이행됐는지를 살펴볼 필요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동북아 슈퍼그리드에 대한 면밀한 경제성평가를 통해 이 평가가 제대로 되는지 여부와 이익을 어떻게 추구할 것인지 등에 대한 면밀한 연구와 함께 제대로 된 전력공급능력을 살펴보는 한편 중복적으로 발생하는 부분을 제대로 관리될 수 있도록 하는 연구도 병행돼야 할 것이란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특히 코바리엘 이사장은 “유럽의 경우 전력시스템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예측됐던 시너지효과는 예상과 다른 결과가 만들어냈다”면서 “실제로 전력망을 통합함으로써 경제적인 혜택이 더 컸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광재 여시재 원장도 동북아슈퍼그리드 관련 러시아·몽골지역 풍부한 에너지자원을 이용해 생산한 전력을 전력수요가 높은 한국·중국·일본 등에 공급하는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그 필요성과 그에 따른 효과를 소개했다.

그는 한국·중국·일본 등 전력수요가 가장 높은 지역과 러시아·몽골 등 전력공급 잠재력이 높은 지역을 연결함으로써 안정적인 전력수급 사이클을 확보할 수 있어 동북아 전력수급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을 동북아 슈퍼그리드 추진에 따른 첫 번째 효과로 손꼽았다.

이어 그는 발전설비 추가 건설비용과 예비전력을 확보하는 한편 잉여전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함에 따른 당사국 간 경제적 이익 실현, 북핵문제 해결 등 남북경제협력 가속화를 통한 에너지공동체 통한 동북아 경제통합 기여, 에너지전환시대 재생에너지 개발 촉진, 우리나라 지정학-지경학적 기회 등을 효과로 소개했다.

다만 여 원장은 국가별 전력인프라 불균형 해소, 쌍방향 재생에너지 기반 전력그리드 선진화, 동북아 국가 간 상이한 이해관계 조율, 전력그리드 운영을 지원할 초국적 기구 구축, 북한 위험요인 등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내 국회 결의(안) 통과에 이어 일본·러시아·중국 등으로 확산할 필요가 있고, 동북아 지도자 협의와 합의안 추진 등을 구체적인 제안을 했다.

특히 그는 대륙별로 정상회의가 있으나 동북아에는 정상회의가 없다고 언급한 뒤 동북아 지도자의 역할이 중요하고 새로운 결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포럼은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 정착 노력으로 남북 간 협력과 교류의 폭이 확대되는 분위기에 맞춰 남북과 동북아를 잇는 전력망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