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E 뒷배 양수발전…부지 3곳 선정 데드라인 내년 6월
신재생E 뒷배 양수발전…부지 3곳 선정 데드라인 내년 6월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11.05 09: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수원 10곳 후보지 대상 정밀조사 중이며 주민 수용성 최대 반영 예정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반영되지 못할 경우 건설기간 2년 연장 불가피
한수원 청평양수 전경.
한수원 청평양수 전경.

【에너지타임즈】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방점을 찍고 있는 에너지전환정책을 뒷받침해줄 발전전원으로 가스발전과 함께 양수발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된 신규양수발전 3곳에 대한 부지가 늦어도 내년 6월까지 결정돼야만 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기간을 맞추지 못할 경우 건설기간 2년 연장이 불가피해지기 때문이다.

지난해 12월 수립된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부지가 정해지지 않은 발전설비용량 2000MW 규모 신규양수발전 3기를 건설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신재생에너지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출력변동성에 대응하자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신규양수발전 3기가 이 기본계획에 반영됨에 따라 사업자인 한수원은 기존에 물색해 뒀던 전국 10곳에 달하는 신규양수발전 부지를 대상으로 정밀조사에 들어갔으며, 해당부지는 인적이 드문 오지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수원 고위관계자는 “(신규양수발전 관련) 부지가 결정된 것은 없다”고 언급한 뒤 “현재 정밀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그 결과에 따라 지역주민 수용성이 높은 곳을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것이 한수원의 추잔방향”이라고 설명했다.

양수발전 건설은 대규모 토목사업을 동반하는 탓에 지역주민 수용성이 절대적인 요소로 손꼽히고 있으며, 한수원 추진방향은 지역주민을 움직일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동반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부분으로 풀이되고 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양수발전 건설은 10년에 달하는 물리적인 시간을 요구하는 만큼 내년에 수립될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하기 위해선 늦어도 내년 6월까지 신규양수발전 부지를 선정한 뒤 정부에 건설의향서를 제출해야만 가능하다”고 설명한 뒤 “이 기본계획에 반영되지 못할 경우 양수발전 건설기간은 2년 더 늘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양수발전은 전력수요가 낮은 시간대에 생산된 전력으로 하부저수지의 물을 상부저수지로 끌려 올린 뒤 급작스러운 전력수요 변동이나 전력수요가 높은 시간대에 낙하시켜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전원이다.

이 발전전원은 기동시간이 5분 이내인데다 1분 내 최대출력에 도달할 수 있는 기동력을 보유하고 있음은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로 손꼽히며,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부지가 정해지지 않은 신규양수발전 3기를 건설하겠다고 반영한 것은 양수발전의 경우 대규모 토목공사를 동반하는 등 건설공사기간이 10년에 달한다는 점 등을 감안할 때 미래에 대한 투자로 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현재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따른 출력변동에 대응할 수 있는 대안으로 에너지저장장치(ESS)가 떠오르긴 하나 적은 용량과 고가인 탓에 또 다른 대안인 양수발전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우리나라 양수발전 비중은 줄어드는 반면 신재생에너지 도입을 확대하고 있는 선진국 양수발전 비중은 점차 늘어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2014년 기준 우리나라 양수발전 비중은 5%에서 2029년 2.9%로 줄어드는 반면 ▲독일(3→4%) ▲미국(2→3%) ▲스페인(6→7%) ▲중국(2→5%) 등 선진국의 양수발전 비중은 각각 늘어날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또 양수발전 비중이 높은 일본의 경우 8%에서 7%로 소폭 줄어들지만 건설이 안 되는 것은 아닌 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