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탈(脫)원전정책 결국 국민투표…전력수급난 발목 잡아
대만 탈(脫)원전정책 결국 국민투표…전력수급난 발목 잡아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10.25 23: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만 제2원전 전경. / 사진=뉴시스
대만 제2원전 전경.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대만 탈(脫)원전정책이 흔들리고 있다. 전력수급불안이 이어지면서 국민투표를 거쳐 이 정책의 폐기여부를 결정키로 했기 때문이다. 대만 국민투표 결과에 따라 우리나라 에너지전환정책에 적잖은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지난 25일 대만중앙통신에 따르면 대만 중앙선거위원회는 탈(脫)원전정책 폐지여부를 국민투표에 부치자는 국민청원이 법정요건을 충족함에 따라 내달 국민투표를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국민투표는 내달 24일 지방선거와 함께 진행되며, 유권자 25%가 투표에 참가해야 유효하게 된다.

차이잉원(Tsai Ing wen) 대만 총통은 2016년 선거에서 2025년까지 원전 없는 나라를 만들 것이란 공약을 내세웠고 집권 후 전기사업법에 2025년까지 모든 원전의 가동을 완전히 중단한다는 조항을 넣은 바 있다.

그 동안 대만은 탈(脫)원전정책으로 일부 원전가동이 중단되면서 전력예비율이 연일 10% 이내에 머물러 있는 등 대만 내 전력수급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지난해 8월 인적실수로 인해 대만 절반지역이 정전이 되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대만 탈(脫)원전정책 국민투표는 에너지전환정책을 추진하는 우리나라에 적잖은 영향을 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대만과 우리나라 전력상황이 상당히 유사한 점이 있기 때문이다.

에너지업계 한 관계자는 대만 국민투표와 관련 “대만 국민투표가 어떤 결과를 만들어낼지 가늠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어떤 결론이든 간에 우리나라 에너지전환은 영향을 받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진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