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공사 캐나다 블랙골드광산 원유 시장판매 개시
석유공사 캐나다 블랙골드광산 원유 시장판매 개시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10.17 19: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로 비(非)전통방식 적용해 생산한 오일
하루 3만 배럴까지 원유생산량 증대시켜나갈 예정
석유공사 본사(울산 중구 소재) 로비.
석유공사 본사(울산 중구 소재) 로비.

【에너지타임즈】 한국석유공사(사장 양수영)가 지난달 2일부터 본격적인 원유생산을 시작한 캐나다 오일샌드광구인 블랙골드광구에서 생산된 원유를 현지시장에 본격적으로 판매하기 시작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광구는 석유공사와 하베스트 인력이 주도적으로 개발한 우리나라 첫 비(非)전통방식으로 원유를 생산하고 있는 오일샌드광구다.

오일샌드는 일반적으로 원유성분이 함유돼 있는 모래층에 고온과 고압의 증기를 주입한 후 아래로 흘러내리는 원유를 모아 뽑아내는 방식으로 생산하게 되며, 기존 원유생산방식과 차이를 보이고 있어 비(非)전통광구로 분류돼 있다. 운영권자의 축적된 생산기술보유가 필수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석유공사 측은 이 광구에서 원유를 생산함으로써 앞으로 북미지역 비(非)전통원유개발에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석유공사는 현재 기준 블랙골드광구 10개 공에서 하루 2000만 배럴의 원유를 생산하고 있으며, 1년간 점진적으로 생산량을 늘려 2019년 말 하루 1000만 배럴을 생산할 계획이다.

또 석유공사는 2단계 추가 개발로 블랙골드광구 원유생산량을 하루 3만 배럴까지 안정적으로 증대시킬 계획이며, 이 광구가 성공적으로 운영될 경우 하베스트 경영뿐만 아니라 석유공사 현금흐름개선에 적잖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석유공사는 2006년 7월 캐나다 앨버타주 캘거리(Calgary) 북쪽 650km 떨어진 오일샌드광구인 블랙골드광구를 매입한 바 있다. 이 광구 매장량은 2억6000만 배럴이며, 이는 90일 간 국내석유소비량에 해당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