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지 않아도 초과수당 꼬박꼬박 챙긴 한전KPS 직원들
일하지 않아도 초과수당 꼬박꼬박 챙긴 한전KPS 직원들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10.11 19: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훈 의원, 근무명령서 허위로 기재하고 초과수당 챙겼다고 폭로
한전KPS 본사 전경.
한전KPS 본사 전경.

【에너지타임즈】 한전KPS 직원들이 허위로 시간 외 근무기록을 작성한 뒤 실제로 근무하지 않고도 조직적으로 초과수당을 챙긴 사실이 국정감사에서 드러났다. 이를 둘러싼 감사원 감사나 검찰조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훈 의원은 11일 국회(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산업통상자원부를 피감기관으로 열린 국정감사에서 한전KPS(주) 직원들이 시간 외 근무명령서를 허위로 기재한 뒤 조직적으로 초과수당을 받아왔던 사실을 폭로했다.

시간 외 근무명령서는 발전소 정비현장에서 한전KPS 근무자들은 시간 외 근무명령을 받으면 자신들이 주말과 평일 19시부터 일한 근무시간을 기재하도록 만들어진 문서다. 시간 외 근무 직원은 이 명령서에 자신이 일한 시간을 기재, 마지막 퇴실근무자는 확인 사인, 부서장은 다음날 이를 결재 등의 절차를 거쳐 초과수당이 지급된다.

이 의원은 한전KPS로부터 계획예방정비 직원들의 시간 외 근무명령서와 확인서를 제출받아 근무시간을 확인한 결과 대부분 근무자가 시간 외 근무를 하지 않도록 버젓이 시간 외 근무를 했다고 명령서를 허위로 작성하고 초과수당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지난 7월 16일부터 8월 15일까지 진행된 한빛원전 2호기 제23차 계획예방정비에 투입된 한전KPS 직원들은 모두 304명이며, 이중 90.13%인 274명은 이 기간 한빛원전 2호기에 출입한 기록조차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3월 16일부터 4월 15일까지 진행된 월성원전 2호기 제17차 계획예방정비에 투입된 한전KPS 직원들은 모두 244명이며, 이중 82.38%인 201명은 이 기간 월성원전 2호기에 출입한 기록조차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 이 의원은 “그나마 원전은 출입관리를 철저하고 있는 탓에 확인이 가능했던 부분”이라고 언급한 뒤 나머지 석탄발전이나 가스발전의 경우 확인할 수 없을 뿐이지 만연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 의원은 “시간 외 근무비리가 전사적이고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다”면서 “현장일선에 있는 관리자들이 이를 몰랐겠느냐, 시간 외 근무자들이 자필한 근무내역을 감독하고 검증해야 하는 팀장들은 이를 묵인하거나 방조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이 문제에 대해 산업부가 직접 감사를 해야 할 것이고 필요하다면 감사원 감사를 하는 등 한전KPS 근태 관련 대대적인 감사와 검찰조사까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에 성윤모 장관은 “내용을 보니 조직적으로 움직였을 개연성이 있어 보이고 관행처럼 보인다. 철저하게 감사를 할 필요가 있고 원인규명을 통해 잘못된 부분을 고치고 재발방지를 위한 장치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답했다.

김범년 한전KPS 사장은 “(이 문제 관련 한전KPS는) 자체적으로 전반적인 조사에 착수했고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내부적인 조치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