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형권 차관, 온실가스 배출 지속되면 기후변화 재앙 강조
고형권 차관, 온실가스 배출 지속되면 기후변화 재앙 강조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8.10.10 13: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CF 컨퍼런스서 민관협력사업 활성화와 공적자금 촉매역할 강화 제안
10일 그랜드하얏트호텔(인천 중구 소재)에서 열린 녹색기후기금(GCF) 민간투자컨퍼런스 개회식에 고형권 기획재정부 차관이 축사를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10일 그랜드하얏트호텔(인천 중구 소재)에서 열린 녹색기후기금(GCF) 민간투자컨퍼런스 개회식에 고형권 기획재정부 차관이 축사를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이 10일 열린 녹색기후기금(GCF) 민간투자컨퍼런스 개회식에서 현 추세로 온실가스 배출이 지속된다면 지구온도 1.5℃ 상승은 불가피하며 그로 인해 다가올 홍수·가뭄·폭염 등과 같은 기후변화 피해는 인류에게 되돌릴 수 없는 재앙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 차관은 이 자리에서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가 1.5℃ 상승폭을 제한하기 위해 에너지·토지·도시·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빠르고 광범위한 시스템전환을 요구했다”면서 “전 지구적인 재원·기술행동의 변화가 뒷받침될 경우 기온상승을 제한할 수 있다는 결론이 도출됐다”고 소개했다.

이어 그는 재원 마련을 가장 시급한 과제로 손꼽은 뒤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재원공급과 수요간 간극이 벌어지는 상황을 고려하면 더 이상 공공재원만으로 충당이 힘들며 펀딩 갭을 메우는 민간투자 촉진 노력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수많은 국가들이 석유의존도를 낮추고 신재생에너지비율을 높여 국가에너지발전 지속가능성을 높이고자 하고 민관협력사업 모델은 신재생에너지와 기반시설 구축에 적합한 모델”이라고 언급한 뒤 민관협력사업 활성화와 공적자금 촉매역할을 강화할 것을 제안했다.

이뿐만 아니라 고 차관은 “정부와 녹색기후기금을 포함한 공적자금 민간투자촉매제 역할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한 뒤 “민간의 수익성 제고와 위험요인 절감이란 우선순위를 고려해 공공은 외부환경변화에 취약한 기후변화대응사업 불확실성을 낮추는데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녹색기후기금은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국제기구로 인천에 사무국을 두고 2013년 12월 출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