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냉방 政 전폭적인 지원 불구 전력대체효과 되레 후퇴
가스냉방 政 전폭적인 지원 불구 전력대체효과 되레 후퇴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10.04 09: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삼화 의원(바른미래당).
김삼화 의원(바른미래당).

【에너지타임즈】 가스냉방에 대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에도 불구하고 실적으로 저조했으며, 심지어 가장 큰 장점인 전력대체효과는 되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김삼화 의원(바른미래당)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가스냉방장려사업 자료에 따르면 사업시행 첫해인 2011년부터 지난 9월까지 가스냉방설치지원과 설계를 장려하는데 투입된 사업비는 모두 657억 원.

이와 함께 정부는 2014년 가스냉방을 활성화함으로써 전력수요를 감축키로 한데 이어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사업법 시행령’을 개정한 바 있다. 그 결과 4년간 가스냉난방기기에 사용된 도시가스에 석유수입부과금 533억6000만 원이 면제됐다.

이 같은 정부의 조치에도 불구하고 가스냉방이 분담하는 전력부하는 되레 감소했다. 여름철 전력피크 시 가스가 대체하는 전력량은 2012년 1907MW에서 2017년에는 1761MW로 10%가량 줄었다.

김삼화 의원은 “정부는 8년간 수백억 원의 예산을 써가면서 가스냉방을 보급해왔으나 사업본래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실적이 후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산업부 등 정부 당국은 가스냉방설비를 보급하는데 예산만 쏟을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이 가스냉방을 왜 외면하고 있는지 제대로 살펴보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부터 모색해야 할 것”을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