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발전 사업 공공성 강화…사회적 가치 시스템 강화
남동발전 사업 공공성 강화…사회적 가치 시스템 강화
  • 신미혜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18.10.02 10: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동발전 본사 전경.
남동발전 본사 전경.

【에너지타임즈】 남동발전에서 추진하는 사업 중 공공성이 높은 기업의 추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기반으로 한 시스템이 구비됐기 때문이다.

한국남동발전(주)(사장 유향열)은 사회적 가치 경영체계 구축을 위해 그 동안 경제성 측면에 치중돼 사업을 선정하던 체계에서 벗어나 공공성 측면인 사회적 가치를 반영한 사회적 가치 자가진단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2일 밝혔다.

남동발전은 이 시스템을 앞으로 추진할 사업 관련 사회적 가치를 정성적·정량적인 측면에서 진단하고 의사결정을 할 때 이용할 계획이며, 또 이 시스템을 공익적으로 창출되는 가치를 판단한 뒤 그 결과를 화폐가치처럼 사회적으로 통용되는 객관적인 지표로 환산해 운영할 방침이다.

특히 남동발전은 사회적 투자수익률(Social Return On Investment)을 도출한 뒤 이를 기반으로 그 동안 사업을 선정할 경우 재무적 수익성평가에 치중했던 업무프로세스에서 벗어나 경제성과 공익성의 균형적인 관점으로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제우 남동발전 국정과제혁신부 차장은 “사회적 가치 창출 중심 경영시스템 구축은 지속가능한 기업을 만들기 위한 시대적 소명이자 기업이 성장하기 위한 필수조건”이라면서 “남동발전은 앞으로도 이 시스템을 보다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사회적 투자수익률은 사업에 투입된 금액대비 사회적·경제적으로 유발된 파급효과를 분석해서 계수가 2이면 1원 투자를 통해 2원의 경제적·사회적 가치를 창출한다는 의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