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적자 따른 긴축경영…그 결과는 협력기업 도산 위기?
한전 적자 따른 긴축경영…그 결과는 협력기업 도산 위기?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09.20 1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삼화 의원(바른미래당).
김삼화 의원(바른미래당).

【에너지타임즈】 한전이 적자를 줄이기 위해 배전유지보수예산을 대폭 삭감하면서 협력기업들이 도산위기에 빠져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그러면서 전기요금을 현실화시켜야 할 것이란 주장도 이어졌다.

20일 김삼화 의원(바른미래당)이 한국전력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 상반기 한전 적자는 1조169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된 가운데 이 기간 배전유지보수예산 집행실적은 1조1524억8900만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17%나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배전유지보수예산은 변압기·개폐기·AMI·전선 등 배전설비 교체·보강 등 유지보수를 위한 비용이며, 품목별로 차이는 있으나 새로운 공사와 자재발주물량이 적게는 5%에서 많게는 20%이상 물량이 줄어들어 전기공사업계와 전력기자재제조업계 어려움이 커지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전 협력기업들은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대금지급이 미뤄지면서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다고 성토하는 청원들이 잇달아 올리고 있다.

이들은 이 게시판을 통해 한전으로부터 제때 공사비를 지급받지 못해 근로자 임금체불은 물론 도산위기에 빠지고 있고 안정된 전력공급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고 토로하고 있다.

김삼화 의원은 “한전이 적자를 줄이기 위해 비용을 줄이는 것은 이해하나 경제여건이 어려운 가운데 안전과 관련된 배전유지보수예산을 줄이는 한편 협력회사 공사대금마저 지급을 늦추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한전은 효율성뿐만 아니라 중소기업과 상생에 앞장서고 정부도 탈(脫)원전정책만 고수할 게 아니라 전기요금 정상화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