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찬걸 울진군수, 신한울원전 #3·4 건설 촉구 성명서 발표
전찬걸 울진군수, 신한울원전 #3·4 건설 촉구 성명서 발표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09.14 15: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 전찬걸 울진군수가 지난 13일 국회(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신한울원전 3·4호기 건설 관련 정부와 울진군의 약속이므로 정부는 신의성실원칙에 입각해 신한울원전 3·4호기 건설을 즉각 이행할 것으로 촉구했다.

전 군수는 “정부는 약속을 일방적으로 파기하면서 당사자인 지역주민 의견을 묵살하고 단지 신고리원전 5·6호기 공론화위원회 권고를 여과 없이 수용해 신한울원전 3·4호기 건설을 중단했다”면서 “이는 울진군민과 소통을 외면하고 대타협 대의를 저버리는 행위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반드시 신한울원전 3·4호기 건설이 일관되게 유지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울진군은 의미 원전의존형 경제구조로 고착화돼 갑작스런 신한울원전 3·4호기 건설 중단은 지역경제 위축과 함께 유동인구 감소, 지역공동화 등 심각한 사회·경제적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67억 원에 달하는 직·간접적인 피해와 함께 24만3000명의 고용상실 등 막대한 피해발생으로 군 존립 자체마저 위태롭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울진군은 정부의 현 원전정책대안으로 신한울원전 3·4호기 건설 약속 이행을 위한 소통과 대화의 창구 마련, 국가에너지정책 수립 시 원전 지역주민과 지방정부 의견 수렴 후 정책 반영, 원전소재지역 자립적 경제구조 회생을 위한 특별법 제정 등을 요구했다.

한편 이에 앞서 울진범군민대책위원회는 지난달 28일 한수원 본사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어 울진군민 무시한 정부의 일방적인 탈(脫)원전정책을 규탄하고 신한울원전 3·4호기 건설재개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