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화될 원전해체시장…인력수급여부 놓고 갑론을박
본격화될 원전해체시장…인력수급여부 놓고 갑론을박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09.11 16: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한홍 의원 원전해체 인력 100여명에 불과 지적
정부 선제적 대응을 하고 있어 문제가 없다 일축
해체가 결정된 고리원전 1호기 전경.
해체가 결정된 고리원전 1호기 전경.

【에너지타임즈】 탈(脫)원전정책이 원전해체산업에 필요한 인력을 수급하는데 어려움을 줄 것이란 지적이 나왔다. 현재 원전해체 인력은 100여명에 불과하다는 것을 이유로 손꼽았다. 정부는 관련 인력을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어 문제가 없다는 입장으로 일축했다.

윤한홍 의원(자유한국당)은 11일 한국수력원자력(주)으로부터 제출받은 에너지경제연구원에서 수행한 ‘원전산업생태계 개선방안, 원전기술인력 수급과 효율적 양성체계, 원전지역 경제 활성화 연구’ 용역결과를 인용해 고리원전 1호기 해체를 시작으로 2030년까지 12기 원전을 해체할 예정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원전해체부문 인력 규모가 100여명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 용역보고서는 원전 1기가 해체될 때마다 인력수요가 연간 기준으로 600여 명씩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면서 당장 3년 뒤인 2022년 1000명, 2029년 4383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함께 이 용역보고서는 에너지전환에 따른 신규 원전인력 공급에 관한 미국 등 선례에 비춰볼 때 국내 원자력전공 기피현상은 앞으로 가속화될 것이며, 학사졸업자 중심으로 국내 원자력전공자 공급이 지속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윤한홍 의원은 “탈(脫)원전으로 원전산업이 죽어 가는데 누가 원전해체시장에 뛰어들겠느냐”고 반문한 뒤 “안전성을 이유로 탈(脫)원전정책을 추진한다면 원전해체 전문가가 부족해 안전한 원전해체가 위협받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 그는 “원전해체시장도 충분한 원전전문가 등 원전생태계가 유지될 때 지속가능하다는 점에서 어불성설 탈(脫)원전정책은 즉각 폐기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지적에 정부는 원전해체산업에 필요한 인력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인력양성을 추진하고 있다고 일축했다.

이날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한수원과 원자력산업회의는 국내 원전해체산업에 필요한 인력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민간사업자 주도 하에 인력양성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2014년부터 지난 7월까지 한수원과 원전해체 관련 중소기업 인력 786명을 대상으로 원전해체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올 하반기 중으로 국내 원전해체인력 현황과 인력수요전망 관련 실태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며, 이를 토대로 원전해체 관련 산업계 수요에 부응하는 맞춤형 인력양성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고리원전 1호기 등 원전해체일정에 맞춰 앞으로 인력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산학연과 공동으로 인력양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