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발전소 구현…서부발전 자동객체인식기술개발 도전
스마트발전소 구현…서부발전 자동객체인식기술개발 도전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08.02 18: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부발전 본사 전경.
서부발전 본사 전경.

【에너지타임즈】 한국서부발전(주)(사장 김병숙)이 스마트발전소 구현을 위한 발전설비용 증강현실 자동객체인식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될 기술은 발전현장 발전설비구조를 증강현실장비를 통해 인식하고 기술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것으로 위치센서·마커 등 기존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머신러닝을 활용한 형상인식·패턴인식 등 고도의 인식기술로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

서부발전 측은 기술 자료와 운전정보 전송, 모바일 연동 작업관리기능 등을 함께 개발함으로써 발전설비점검에 증강현실장비를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서부발전 측은 이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발전소 현장근무자들의 인적실수를 방지하는 한편 정비시간을 단축시키는 등 업무효율성과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최현호 서부발전 발전기술처 차장은 “현재까지 4차 산업기술은 스마트한 운영분야에 집중되고 있으나 앞으로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을 접목한 예측진단기술이 급속히 발전할 것”으로 전망한 뒤 “서부발전은 그 동안 축적된 기술력과 미래 신기술을 융합함으로써 발전산업 고부가가치사업모델 개발에 적극적으로 도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부발전은 발전소 고소·사각설비를 점검하는데 드론을 활용하는 한편 3D프린팅 장비로 정비자재를 생산하고 있다. 또 스마트 모바일 점검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4차 산업 신기술을 활용한 발전부문 기술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