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DN, 태양광발전설비 감시·제어시스템 운영 본격화
한전KDN, 태양광발전설비 감시·제어시스템 운영 본격화
  • 신미혜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18.08.01 10: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 한전KDN(주)(사장 박성철)이 지난해 태양광발전설비 감시·제어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개발한데 이어 일본 현지에 적용해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했다고 1일 밝혔다.

한전KDN 측은 2015년 일본 이바라키현 히타치시에 발전설비용량 55.58MW 규모의 태양광발전단지 조성을 위한 자재공급과 엔지니어링사업을 수주한 바 있으며, 20년간 이 발전단지 운영과 유지보수사업에 이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메가솔라급 태양광발전설비 운영 요구사항에 맞춰 완성된 대규모 태양광발전단지에 최적화돼 개발됐으며, 5만7000개에 달하는 계측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정보모델시각화기법 등을 이용해 다량의 운영·감시현황정보를 직관적으로 운영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이 시스템은 전력변환설비인 인버터와 각종 개폐기·차단기 등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다.

한전KDN 관계자는 “앞으로도 한전KDN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이 시스템을 신재생에너지 분산전원통합운영시스템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한편 국내외 관련 사업에 확대해 적용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전KDN은 태양광발전단지 장기간 관리운영에 있어 유지보수비용절감과 태양광발전설비 감시·제어시스템 확보 필요성에 따라 이 시스템을 개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