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공기업 통폐합논란 매듭…현 체제 유지 정부 권고(안) 나와
자원공기업 통폐합논란 매듭…현 체제 유지 정부 권고(안) 나와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07.26 14: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정지원 없다 전제로 고강도 구조조정 추진 권고
경영목표 대외 공약…구조조정 컨트롤 타워 설치
3회 이상 부진사업 퇴출 등 평가관리시스템 도입
산업부 청사 전경.
산업부 청사 전경.

【에너지타임즈】 그 동안 해외자원개발업계 내 논란이 됐던 석유공사와 가스공사 통폐합 논란에 마침표가 찍혔다. 해외자원개발 혁신 태스크포스(T/F)가 통폐합보다 현재 체제를 유지하면서 사업별 구조조정으로 경영을 정상화시키는 것이 급선무란 결론을 내렸기 때문이다.

해외자원개발 혁신 태스크포스는 26일 그 동안 자원공기업들이 추진해온 구조조정 노력은 현상을 유지하는 수준으로 재무개선효과가 미흡하다고 평가하는 한편 앞으로 추가적인 손실을 예방하기 위해선 선제적인 구조조정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담은 정부 권고(안)을 발표했다.

먼저 태스크포스는 자원공기업 조직개편 관련 한국석유공사와 한국가스공사를 통합하는 것보다 사업별 구조조정을 통해 경영을 정상화시키는 것이 급선무라고 판단했다.

대부분 태스크포스 위원들은 한때 대안으로 부각됐던 석유공사·가스공사 통폐합 등에 대해선 개편보다 사업별 구조조정을 통해 경영을 정상화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입을 모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어 이들은 해외자원개발 관련 자원공기업이 복수로 있는 현재 체제도 경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고 대내외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인위적인 통폐합을 추진할 경우 관련 동력을 확보하기 어려울 것이란 결론을 도출했다.

그러면서 태스크포스는 석유공사와 가스공사를 통폐합하는 방안은 현재 시점에서 결론을 내리기보다는 중장기 검토과제로 남겨두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특히 태스크포스는 정부의 재정지원이 없다는 것을 전제로 자원공기업들은 자체적으로 뼈를 깎는 고강도 구조조정을 추진할 것을 권고했다.

그 대안으로 태스크포스는 단기(2년)·중기(5년)·장기(10년) 등으로 한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확인 가능한 수치목표를 대외에 공약할 것을 제안했다. 또 부채감축 목표 설정과 저유가 등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컨틴전시플랜 수립과 구조조정컨트롤타워 설치를 당부했다.

또 태스크포스는 헐값매각이란 우려를 해소할 방안으로 매각대상을 비공개로 하는 한편 매각기한을 한정하지 않도록 함으로써 앞으로의 시장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태스크포스는 자원공기업이 그 동안 축적된 기술과 경험이 사장되지 않도록 민간기업 이관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한편 일시채무상환에 따른 재무적 충격을 완화할 수 있도록 자본유동성과 민자 유치 등 보완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하기도 했다.

이뿐만 아니라 태스크포스는 의사결정·사업집행·사후관리 등 단계별 개선방안을 권고하기도 했다.

그 대안으로 태스크포스는 자원공기업 내규 제정과 개혁성·전문성 갖춘 사외이사를 선임토록 하는 한편 최종 의사결정 내용이 실무자 기안과 달라질 경우 변경된 이유와 과정을 기록하도록 함으로써 책임소재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또 사업별 경제성과 전략을 주기적으로 재평가하고 3회 이상 부진한 사업을 퇴출하도록 하는 등 부실사업 평가관리시스템 구축을 당부했다.

또 태스크포스는 사장이나 부사장 직속 독립된 법무조직으로 계약서 전수 점검을 정례적으로 진행하고 재협상이나 계약수정을 추진할 필요가 있고, 사업철수나 정리 시 관련 사업 시작부터 정리까지 모든 과정을 반성하고 교훈을 찾아보는 성실실패보고서를 작성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마지막으로 태스크포스는 앞으로 해외자원개발정책에 대한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태스크포스는 동시다발적인 해외자원개발에서 벗어나 선택과 집중에 입각한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하고 사업방식을 인수합병과 자산매입 등에서 벗어나 탐사·개발·생산 관련 유기적인 성장과 적정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해야 할 것이란 의견을 내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