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그리드 앞으로 5년…국민생활 속으로 확대 방점 찍어
스마트그리드 앞으로 5년…국민생활 속으로 확대 방점 찍어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07.18 19: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성장위원회 2차 지능형전력망기본계획 의결
다양한 서비스 체험할 수 있는 단지 2곳에 조성
한전 사업자에게 전력사용정보 제공플랫폼 운영
2020년까지 신재생E통합관제시스템 구축 예정
18일 정부서울청사(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열린 녹색성장위원회 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18일 정부서울청사(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열린 녹색성장위원회 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그 동안 대형수용가 중심으로 운영되던 계시별 전기요금제도와 수요자원거래시장이 국민생활 속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2차 지능형전력망기본계획이 확정됐기 때문이다.

녹색성장위원회는 18일 정부서울청사(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회의를 열고 ‘에너지전환시대,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전력시장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수립된 제2차 지능형전력망기본계획(안)을 상정한데 이어 심의과정을 거쳐 의결했다.

이날 의결된 제2차 지능형전력망기본계획(안)에 따르면 이 기본계획은 전력부문 에너지신산업을 창출하기 위해 앞으로 5년간 정책방향을 담고 있으며 ▲스마트그리드부문 새로운 서비스 활성화 ▲스마트그리드서비스체험단지 조성 ▲스마트그리드 인프라·설비 확충 ▲스마트그리드 확산 기반 구축 등 4대 부문별 정책을 포함하고 있다. 정부는 공공부문과 공동으로 이 기간 4조5000억 원을 투입해 민간부문 새로운 시장 창출을 지원키로 방향을 정했다.

정부는 스마트그리드부문 새로운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계시별 요금제와 수요자원거래시장을 대형수용가 중심에서 국민으로 확대한다.

계절·시간대별 전기요금을 차등으로 적용하는 계시별 요금제는 현재 산업·일반용으로 적용되던 것에서 주택용으로 확대된다. 그 일환으로 올 하반기부터 2000가구를 대상으로 2년간 시범사업이 추진된다.

수요자원거래시장은 현재 대형 공장이나 빌딩 중심에서 국민으로 확대된다. 상가나 주택용 수용가도 수요 감축을 요청받으면 직접 전력사용을 줄여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며, 내년 하반기까지 관련 제도가 정비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한전은 고객으로부터 동의를 받아 전력사용정보를 사업자에게 직접 제공하는 플랫폼을 내년부터 운영하게 된다.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저장장치 전기자동차 등 소규모 자원을 모아 거래할 수 있는 사업도 올해 말까지 시행령과 관련 규정이 개정되는 등 제도가 마련된다. 전력중개시장은 내년부터 개설돼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스마트그리드 관련 다양한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단지가 2곳 도시에 조성된다.

이 단지에 스마트계량기와 태양광발전, 전기자동차용 충전기 등 분산전원 관련 설비가 집중적으로 구축되며, 계시별 요금제와 전력중개사업 등과 같은 서비스가 단계적으로 적용된다.

이뿐만 아니라 정부는 스마트그리드 관련 다양한 서비스를 국민들이 직접 이용할 수 있도록 시간대별 전력사용량을 수집할 수 있는 지능형검침인프라(AMI)를 전국 2250만 호에 지속적으로 확충하는 한편 미래 재생에너지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에 대비해 실시간으로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감시·제어할 수 있는 신재생통합관제시스템을 2020년까지 구축하게 된다.

또 정부는 스마트드리드정책협의회를 구성·운영과 인공지능(AI)·블록체인 등 요소기술을 활용한 기술개발 등에 5년간 4000억 원 지원, 2020년까지 개별기기와 전력망과의 상호운용을 위한 표준화로드맵 개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남경모 산업부 전력진흥과장은 “지능형전력망은 재생에너지·에너지저장장치 등 분산자원을 전력망에 효율적으로 연계․통합하는 한편 에너지신산업을 창출하는 성장 동력”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지능형전력망 구축은 에너지산업을 근본적으로 변혁시킴으로써 에너지전환을 완성시켜 나가는 한편 제2차 지능형전력망기본계획 내 포함된 정책을 내실화해 소비자 관점에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