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발전량 1.6% 늘어날 경우 北 경제성장률 1% 상승
北 발전량 1.6% 늘어날 경우 北 경제성장률 1% 상승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07.16 11: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재영 전기연구원 본부장, 국민총소득·발전량 회귀분석결과 도출

【에너지타임즈】 남북관계가 모처럼 훈풍을 맞아 남북경제협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북한 내 발전량이 1.6%만 늘어나도 북한 경제성장률이 1% 상승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윤재영 한국전기연구원 차세대전력망연구본부장은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용평리조트(강원 평창군 소재)에서 열린 2018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부대행사로 지난 12일 열린 남북 통일 대비 전기에너지협력 심포지엄에서 북한 내 전력난은 북한 내 경제난 핵심원인이자 남북경제협력에 따른 결정적인 장애요인이라고 언급한 뒤 이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고 발표했다.

먼저 윤 본부장은 “남북경제협력과 북한경제 회생을 위해선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최우선적으로 담보돼야 할 것”이라고 언급한 뒤 “김일성 주석도 생전 전력을 산업의 쌀로 지칭할 만큼 북한경제에서 전력산업이 차지하는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북한 전력난은 북한 경제난 핵심원인이자 남북경제협력을 추진하는데 있어 결정적인 장애요인”이라고 언급한 뒤 “전기연구원 분석결과에 따르면 북한은 남한보다 발전량이 경제성장률에 미치는 영향이 훨씬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북한의 실질국민총소득과 발전량 간 회귀분석결과 발전량을 2017년 기준 남한발전량 0.07%와 북한 발전량 1.6%인 3.87억kWh만 증가시켜도 북한 경제성장률이 1% 상승한다는 놀라운 결과를 도출했다”고 덧붙였다.

이뿐만 아니라 윤 본부장은 북한 내 안정적인 전력공급은 북한 경제회복을 위한 최우선적인 협력사안으로 북한 경제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남·북한 모두 상호간 윈-윈 게임이 될 것으로 진단했다.

그는 “중장기적으로는 남북경제협력을 원활하게 만들고, 남한 중전기업체는 새로운 블루오션 시장수요를 창출하게 될 것”으로 내다본 뒤 “북한 입장에서도 경제 대동맥을 공급함으로써 새로운 피가 흘러 경제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점쳤다.

마지막으로 윤 본부장은 신재생에너지와 마이크로그리드가 바람직하다는 여론에 대해 연구자 입장이라고 언급한 뒤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분산공급과 중앙집중식 전력공급 재건을 병행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어느 한 가지 대안에만 집중하는 것은 또 다른 부작용을 낳거나 실패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한편 윤 본부장은 1990년대부터 남북전력협력부문에 관여해 오는 등 국내 최고 전문가 중 한 명으로 알려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