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눈>스마트 그리드, 同床異夢(동상이몽)은 금물!
<기자의눈>스마트 그리드, 同床異夢(동상이몽)은 금물!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09.06.19 19: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우리나라에 똑똑한 전기로 통하는 스마트 그리드(지능형 전력망) 열풍이 지나칠 정도로 뜨겁다. 관련 주식이 자고 나면 천장부지로 뛰고 있다는 것은 이를 증명해 주는 단적인 예가 될 것이다.

이명박 대통령 미국 순방 중 이 정책과 관련된 수많은 승전보가 날아들었다. 스마트 그리드의 원천기술을 보유한 미국과 기술을 공유하고 공동으로 연구개발 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된 동시에 관련된 사업을 미국과 함께 추진할 수 있게 됐다. 분위기가 좋다.

스마트 그리드의 성공 열쇠로 정보통신을 비롯해 각종 기술이 종합적으로 융합될 때 가능한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손꼽는다. 그러나 요즘 분야별로 추진되는 현황을 살펴보면 동상이몽(同床異夢). 각자 산업별로 서로 다른 꿈을 꾸는 것 같다. 전력산업은 전력산업대로 정보통신산업은 정보통신대로…

왜냐하면 실제로 스마트 그리드가 차지하는 산업 포지션은 3%가량. 나머지 포지션은 건설과 정보통신, 자동차 등으로 나눠져 있다. 그렇다보니 이들이 각자의 시장만 고집하고 산업을 국한시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제 좋은 밑그림이 그려진 셈이다. 업계 전문가는 스마트 그리드 정책의 핵심키워드로 각 산업에 분산돼 있는 기술을 하나로 융합하는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이 기술을 보다 효율적으로 융합할 수 있도록 하는 구심점을 찾아야 할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