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G 차량 보급, 충전소 건설이 급선무”
“CNG 차량 보급, 충전소 건설이 급선무”
  • 송승온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09.06.19 18: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연재 : 전문가에 들어보는 가스산업 전망 - ③전상민 한국운수산업연구원 박사

<가스산업 전문가들을 만나 각 분야별 전망과 난제 해결방안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 그 세 번째로 한국운수산업 연구원에서 버스산업 발전 정책에 대한 연구를 수행중인 전상민 박사를 만나 CNG 버스 보급‧운행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짚어 본다>

충전시설 부족이 CNG버스 보급에 제약요인 작용
막대한 설치비용이 문제… 정부의 적극적 지원 필수

“CNG 버스대수와 충전시설의 증가율을 2002년과 비교해보면 CNG버스는 5배 증가한 반면 충전시설은 57%만 증가했습니다”

지난 2003년부터 버스산업 발전을 위해 연구에 몰두중인 전상민 운수산업연구원 박사는 CNG 버스의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충전소 건설이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전 박사는 “CNG 버스의 운행에 있어서 충전시설의 부족이 CNG버스보급에 대한 제약요인으로 작용한다”며 “충전시설의 보급이 지속적이지 못할 경우에는 증가하고 있는 CNG 차량의 충전수요를 감당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발생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경유버스는 통상 차고지에 연료 주유기가 설치돼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 반면 CNG 버스의 경우 대부분 차고지에 충전소가 설치돼 있지 않아 연료주입을 위해서는 충전시설로 이동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는 것.

전 박사는 “충전소까지 공차운행이 발생하게 돼 시간적․비용적 부담으로 작용하게 된다”며 “공차운행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CNG 버스운영업체에 자가충전시설의 설치가 바람직하지만 충전시설의 설치에는 막대한 비용이 소요된다”고 밝혔다.

특히 현재 정부가 초기 설치비용으로 고정식의 경우 1기당 7억원을 지원하고 있지만 경제성이 떨어져 버스업체의 투자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전 박사는 “버스업체가 충전소 설치에 국고지원을 받아 초기 설치비에 대한 부담이 완화되더라도 초기설치비 이외의 운영비가 추가로 소요되기 때문에 자가 충전소 설치는 비용부담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충전시설 건설이 더딘 이유로 전 박사는 또 현재 시내버스 차고지 대부분이 도심내에 있고 규모가 협소해 입지제한과 민원빈발로 설치를 위한 부지확보가 어렵다고 설명했다.

전 박사는 “관련 지자체에서는 주민 설명회 개최와 CNG 충전시설의 안전시설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시행하고 있으나 효과는 아직 미미하다”고 덧붙였다.

전 박사는 끝으로 “초기설치비용의 지원뿐만 아니라 일정수익이 확보될때까지 운영비에 대한 보조금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며 “차량구입비 지원과 경유버스 조기 대폐차 지원, 정비비 부담완화를 대책 마련도 시급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