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가스안전관리에 IT를 접목시키자”
“LP가스안전관리에 IT를 접목시키자”
  • 김광호 기자
  • hoya@energytimes.kr
  • 승인 2008.04.23 21: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P용기·시설에 RFID부착…안전관리 전산화

LP가스안전관리에 첨단기술을 활용한 정보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이헌만)는 LP가스사고안전관리의 빈번한 위반행위로 LP가스사고가 증가하고 현행 제도적 장치로는 위반사업자에 대한 허가관청의 내실 있는 관리가 어려워 IT를 접목한 가스안전관리 정보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최근 밝혔다.

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국내 가스사용 가구 수는 약 1958만 가구로 이 중 38.1%를 차지하는 746만 가구가 LP가스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10년간 가스사고 분석 결과 LP가스 사고는 전체 가스사고의 71%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는 지난 2001년부터 가스공급자와 소비자간 고정거래 정착과 소비자보장책임보험제도 도입 등을 골자로 하는 ‘안전공급계약제’를 시행해 오고 있다.

가스안전공사는 최근 5년간 안전공급계약제도 현황을 통해 위반행위로 행정처분을 받은 사업자가 1202개에 이른다고 밝히며, 이러한 위반행위에도 관리가 어려워 최근 6년간 발생한 LP가스사고 530건 중 60%인 322건이 용기로 LP가스를 사용하는 시설에서 발생했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관련 전문가들은 용기와 사용시설에 전자태그(RFID)를 부착해 가스안전관리에 IT를 접목시켜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전문가들은 전자태그 부착시 안전공급계약서 및 안전점검표 작성업무, 용기 재검사여부 확인업무, 용기외면에 페인트로 상호표시 업무 등 수작업에 의존한 안전관리를 전산화하고, 안전점검 미실시 등 사업자의 위반행위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RFID는 LPG용기 및 가스시설에 무선으로 정보입출력이 가능하게 하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이를 부착한 용기와 시설의 용기·공급계약 정보를 데이터를 통해 쉽게 판독·추적할 수 있다.

행정관청은 이를 토대로 안전공급계약 정보를 전산화해 LP가스안전관리업무 자동수행으로 LP가스판매업소에 대한 점검업무도 현장 방문 없이 전산으로 가능하게 된다.

이처럼 IT를 가스안전관리에 연계하는 방안과 관련해 일본은 용기관리와 관련 바코드 부착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중국은 용기충전소에 바코드 등 선진정보화 수단을 채택해 사업자로 하여금 안전관리를 격려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가스안전공사는 우리나라도 LP가스 용기와 사용시설에 RFID를 부착해 안전관리 업무를 전산화하는 시스템을 도입한다면 지자체 및 사업자의 업무 효율화를 통한 약 193억원의 절감비용과 사고예방에 따른 74억원의 사회적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한 전문가는 “IT를 활용한 가스안전관리 도입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가스법령에서 관련규정을 신설·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