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발전단지 일단 조성…사업지연 등 불확실성 제거
해상풍력발전단지 일단 조성…사업지연 등 불확실성 제거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06.26 16: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先 해상풍력단지 조성 後 사업자개발 도입
경제성 확보…민간투자 활성화시킬 것으로 관측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 전경.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 전경.

【에너지타임즈】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목표를 달성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점쳐지는 해상풍력발전사업방식이 선(先)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후(後) 사업자개발방식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해상풍력발전사업에 대한 경제성을 확보하는 한편 관련 사업 지연 등으로 인한 불확실성을 제거함으로써 민간투자를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사업방식을 전환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을 위한 해상풍력발전에 대한 추진전략과 해상풍력발전 산업화로 유관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논의하기 위해 26일 과학기술회관(서울 강남구 소재)에서 열린 ‘해상풍력발전산업화전략포럼’에서 다양한 해상풍력발전 관련 다양한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먼저 정부는 단기적으로 중소규모(발전설비용량 ~500MW) 해상풍력발전단지 보급과 함께 보급실적 확보, 풍력발전산업공급체계 구축, 조선·해상산업과의 융·복합화 전략을 추진키로 했다.

또 정부는 중·장기적으로 대규모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해 동북아시아 슈퍼그리드 연계 등 차세대 기술혁신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과 해양플랜트 수출산업화를 도모키로 방향을 정했다.

특히 정부는 ‘선(先)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후(後) 사업자개발방식’을 도입함으로써 해상풍력발전사업 관련 사업지연 등으로 인한 불확실성을 제거함으로써 민간투자를 활성화시키는 등 경제성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그 일환으로 정부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주도적으로 발굴·제안한 사업에 대해선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가중치를 추가로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이날 포럼에서 전문가들은 발전설비용량 100MW 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운영하는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주민들에게 매년 20~30억 원의 추가혜택이 주어질 것으로 내다보기도 했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목표 달성을 위해선 발전설비용량 12GW에 달하는 해상풍력발전설비 보급과 이를 연계한 해상풍력발전산업화 촉진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과 일자리를 만들어낼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발굴·제안한 부지를 중심으로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고, 이를 조선해양산업과 연계할 수 있는 전략으로 지역경제발전과 주민수용성을 높여 산업화를 촉진할 수 있는 선순환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해상풍력발전산업화를 통해 조선·해양·철강 등 유관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로 일자리 창출를 유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