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된 전기자동차용 충전회원카드…이르면 10월 통합 가능
분산된 전기자동차용 충전회원카드…이르면 10월 통합 가능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06.26 11: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포스코ICT 등 민간충전사업자와 공동이용체계 이행협약 체결

【에너지타임즈】 최대 9개 공공·민간 전기자동차용 충전회원카드가 이르면 오는 10월부터 한 장으로 통합될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는 포스코ICT·한국전기자동차충전서비스·KT·대영채비·에버온·지엔텔·제주전기자동차서비스·파워큐브 등 8곳 민간전기충전사업자와 별도로 발급되는 전기자동차용 충전회원카드를 한 장의 카드로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키로 한데 이어 26일 세브란스빌딩(서울 중구 소재)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이행협약을 체결했다.

그 동안 전기자동차 이용자는 민간전기충전사업자별로 별도로 회원가입을 한 뒤 사업자별로 회원카드를 발급받아 이용하는 불편을 겪어왔다.

환경부는 전기자동차 이용자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산하 한국환경공단을 비롯한 이날 협약을 체결한 8곳 민간전기충전사업자 등 공공·민간부문 전기자동차용 충전기를 전기자동차 이용자가 보다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2단계에 걸쳐 전기자동차용 충전기 공동이용체계를 구축하는 것으로 방향을 정했다.

그 일환으로 환경부는 오는 7월까지 환경공단과 공동이용체계가 구축돼 있는 포스코아이씨티·한국전기자동차충전서비스 등을 비롯해 KT·대영채비·에버온·지엔텔·제주전기자동차서비스·파워큐브 등 6곳 민간전기충전사업자와 전산망을 연계하게 된다. 또 오는 9월까지 환경공단 통합정산시스템 연계를 포함해 민간전기충전사업자 간 전산망을 연결함으로써 공동이용체계 구축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환경부 측은 오는 10월부터 전기자동차 이용자는 충전회원카드 한 장으로 환경부 산하 환경공단과 8곳 민간전기충전사업자가 구축한 충전기 8693대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주창 환경부 대기환경과장은 “전기자동차 충전기 공동이용체계가 구축되면 그 동안 불편을 겪었던 전기자동차 이용자는 불편을 최소화하는 한편 최상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이날 업무협약에 서명한 민간충전사업자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한 충전기 이용 경로탐색과 충전기 사용예약, 신용카드 연계 충전요금할인 혜택 등 부가서비스 제공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광화문 시민열리나당에 설치된 전기자동차용 충전기. / 사진=뉴시스
광화문 시민열리나당에 설치된 전기자동차용 충전기. / 사진=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