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전 #1 조기폐쇄…지역갈등과 우려 깊어지고 있다”
“월성원전 #1 조기폐쇄…지역갈등과 우려 깊어지고 있다”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06.21 17: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 당선인 한수원 본사 전격 방문
한수원 이사회 결정 절차적 하자 있다 지적하기도
21일 한수원 본사(경북 경주시 소재)를 방문한 이철우 경북도지사 당선인이 한수원 관계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 사진=뉴시스
21일 한수원 본사(경북 경주시 소재)를 방문한 이철우 경북도지사 당선인이 한수원 관계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이철우 경북도지사 당선인이 21일 한국수력원자력(주) 본사를 방문해 월성원전 1호기 조기폐쇄 결정으로 경북지역 갈등과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고 언급한 뒤 대책을 주문했다.

이 자리에서 주 당선인은 월성원전 1호기 조기폐쇄 관련 2022년까지 지원받을 법정지원금과 지역자원시설세 432억 원과 상생합의금 1310억 원 중 미지급금 485억 원을 받지 못해 경주지역은 엄청난 재정적인 손실을 입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일자리 감소와 협력업체 일감 축소, 주변상권 침체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피해가 만만찮을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특히 주 당선인은 한수원이 경주시와 경주시민들에게 한마디 상의도 없이 이 같은 엄청난 결정을 했다면서 2015년 6월 8일 월성원전 1호기 가동연장합의 때 맺은 결정을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월성원전 1호기 조기폐쇄 결정은 지난해 정부가 발표한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위배된다고 주장하면서 월성원전 1호기는 내년 상반기 중 경제성·지역수용성 등에 대한 타당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폐쇄시기 등을 결정한다고 돼 있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이런 절차적 하자를 지닌 한수원 이사회 결정은 마땅히 철회돼야 하고 특히 월성원전 1호기 조기폐쇄 불가피성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함께 구체적인 보상대책을 제시한 뒤 시민들의 이해를 구할 것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그는 정부에 원자력해체연구센터·제2원자력연구원·원자력기술표준원·국립지진방재연구원 등 원자력 관련 기관들의 경주시 유치에 대한 진정성 있고 신뢰성 있는 대안과 답변을 요구했다.

한편 경북도는 월성원전 1호기 조기폐쇄 결정으로 연간 32만 명에 달하는 양질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각종 지원금 감소 등으로 10조 원에 달하는 막대한 경제적 피해가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