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둘러싼 변화…이낙연 총리 후속대책 필요성 강조
원전 둘러싼 변화…이낙연 총리 후속대책 필요성 강조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8.06.21 17: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정부서울청사(서울 중구 소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21일 정부서울청사(서울 중구 소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이낙연 국무총리가 21일 정부서울청사(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보고한 ‘원전부문 에너지전환 후속조치·보완대책’과 관련 원전지역과 원전산업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 후속대책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이 자리에서 “원전의존도는 60년에 걸쳐 완만하게 낮아지지만 원전건설 예정지역과 관련 산업·종사자에겐 완만하지 않은 변화가 생기게 될 것”이라고 언급한 뒤 “옳은 방향으로 가더라도 그 과정에서 생기는 걱정은 다른 방법으로라도 완화되거나 치유돼야 할 것”이라고 후속대책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이 총리는 원전비중을 낮추는 에너지전환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세계에 유례가 없을 만큼 원전이 밀집돼 있고 원전의존도가 매우 높다”면서 “그래서 원전 의존을 점진적으로 줄이는 한편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늘리는 에너지전환정책을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지난해 공론화위원회도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은 계속하되 원전의존은 줄여가야 한다고 결론지었다”면서 “이에 한수원은 설계수명이 2012년에 끝난 월성원전 1호기를 폐쇄하고 신규원전건설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부연했다.

또 “법원도 월성원전 1호기 수명연장 처분에 대해 지난해 취소판결을 내린 바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