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전 #1 조기폐쇄…한수원 숨바꼭질 이사회 강행
월성원전 #1 조기폐쇄…한수원 숨바꼭질 이사회 강행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06.15 11: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날 취소 이사회 서울모처서 열린 것으로 알려져
노조 법적인 근거 없다 법적인 책임 물을 것 경고
월성원전 전경.
월성원전 전경.

【에너지타임즈】 월성원전 1호기 조기폐쇄 관련 한수원이 이사회를 강행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5일 한국수력원자력(주)과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 등에 따르면 한수원은 당초 지난 14일 이사회를 열어 월성원전 1호기 조기폐쇄를 논의할 예정이었으나 노조가 회의장을 원천봉쇄함에 따라 열리지 못했다.

그러나 한수원은 15일 10시 48분 기준 서울의 모처에서 비밀리에 이사회를 열어 월성원전 1호기 조기폐쇄에 대한 논의를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수원 고위관계자는 “현재 이사회가 열리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사회장은 비밀리에 부쳐져 알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병기 한수원노조 위원장은 “이사회가 열릴 만한 장소를 중심으로 이사회장을 찾고 있지만 현재까지 어디에서 열리는지 알아내지 못했다”고 언급한 뒤 “이사회장을 찾기 위해 수소문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앞선 지난해 6월 문재인 대통령은 월성원전 1호기를 1년 내 조기폐쇄 할 것이라고 발언한 바 있다.

한편 한수원노조는 지난 14일 성명서를 통해 월성원전 1호기 계속운전이 지역동의와 합법적인 절차를 거쳤기 때문에 조기폐쇄 또한 동일한 절차에 따라 추진돼야 할 것이란 공식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들은 한수원 이사회에서 조기폐쇄를 결정한다면 계속운전을 위해 투입한 비용 5600억 원과 이미 집행된 지역상생협력금액 825억 원에 대한 손실은 이사회가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사측을 압박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대통령 공약사항에 짜 맞춰진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근거한 정부의 압박에 굴복해 월성원전 1호기 조기폐쇄를 결정한다면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대응하는 한편 이사진들에게 한전 주식을 소유한 지역주민과 원전종사자 등으로 구성된 대규모 소송인단을 구성해 이사진들에 대한 민형사상 손해배상청구, 고소, 고발 등 모든 법적인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