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지 않은 전기검침원 정규직…한전 일단 전기검침용역 발주
쉽지 않은 전기검침원 정규직…한전 일단 전기검침용역 발주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06.14 20: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약기간 노사전문가협의체 결정시점으로 제한돼
직접 고용하는 방안과 자회사 두는 방안 대립 중
발전사 경상정비계약 발주할 가능성 높게 점쳐져
전기검침원이 서울의 한 주택가에서 검침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전기검침원이 서울의 한 주택가에서 검침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전기검침원 6000여명이 정부에서 내놓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가이드라인에 의거 정규직 대상으로 확정되면서 한전이 노사전문가협의체를 구성한데 이어 논의를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는 눈치다.

한전은 이달 말까지 결론을 도출한 뒤 이달까지 연장된 전기검침용역계약 관련 전기검침원에 대한 정규직을 추진하겠다는 전략을 세웠으나 좀처럼 결론이 나오지 않자 이달로 연기됐던 전기검침용역을 발주했다. 다만 계약기간은 전기검침원 정규직 방안이 나오는 시점으로 제한됐다.

지난 13일 전국전력노동조합 등에 따르면 한전은 전기검침원 6000여명에 대한 정규직화를 위해 전력노조를 비롯한 6곳 전기검침회사 노조와 외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노사전문가협의체를 구성한데 이어 6월 말까지 정규직 방안을 결정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 협의체는 아직까지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그러면서 한전은 지난해 종료됐던 전기검침용역계약을 이달까지 연기한데 이어 추가 연장을 정부에 문의했으나 추가로 연장할 근거가 없다는 답변을 받음에 따라 이 용역을 최근 발주했다.

이번에 발주된 전기검침용역은 전체 1/5수준이며, 마감은 오는 7월 19일까지다. 따라서 이 계약은 오는 8월에나 체결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다만 한전은 이번 용역발주와 관련 노사전문가협의체 논의를 중단된 것이 아니라 계약기간을 노사전문가협의체 결정이 날 때까지로 정했다. 논의의 시간을 연장했다는 측면이 강한 것으로 풀이되는 부분이다.

전력노조 고위관계자는 “오는 6월로 연기됐던 (전기검침)계약에 대한 용역이 발주된 것”이라고 언급한 뒤 “만약 노사전문가협의체에서 전기검침원 정규직화 방안이 확정되면 계약은 해제되는 조건을 달아 공고를 낸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당장이라도 노사전문가협의체에서 정규직 방안이 확정된다면 용역발주가 취소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특히 노사전문가협의체는 전기검침원 정규직화 관련 직접 고용하는 방안과 자회사를 두는 방안을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한전노사 측은 자회사 두는 방안, 전기검침원은 직접 고용하는 것을 주장하면서 의견이 대립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한국수력원자력(주)과 한국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발전(주) 등 발전6사도 지난해 만료된 경상정비계약을 이달까지 연장한 바 있다. 그러나 현재 이와 관련된 계약이 발주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한수원의 경우 일부 계약에 대해선 올해 말까지 계약을 연장한 바 있다.

한전이 전기검침용역에 대한 용역을 발주함에 따라 발전6사도 조만간 경상정비계약을 발주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