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수소車 보급 확대…정부 충전인프라 구축 방점 찍어
전기·수소車 보급 확대…정부 충전인프라 구축 방점 찍어
  • 신미혜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18.06.08 13: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까지 전기자동차용 충전기 1만 기 설치
고속도로·국도·도시거점 수소충전소 310곳 구축
8일 정부서울청사(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열린 제1차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8일 정부서울청사(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열린 제1차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정부가 전기·수소자동차시장이 조기에 자리 잡기 위해 충전시설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보고 2022년까지 1만 기에 달하는 전기충전기와 310곳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8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8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제1차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에서 전기·수소자동차 보급 확산 방안에 대한 논의를 한 결과 전기·수소자동차시장이 조기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충전요금을 할인해 주는 한편 전기·수소자동차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2020년까지 전기자동차용 충전기 1만기와 수소자동차용 수소충전소 310곳을 구축키로 방향을 정했다.

이 자리에서 정부는 자동차산업 재도약의 기회를 전기·수소자동차가 제공할 것으로 보고 국민들이 혁신성장 성과를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사업으로 판단해 전기·수소자동차 보급 확대에 집중하기로 했다.

그 일환으로 정부는 전기·수소자동차시장 초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2019년까지 전기자동차 충전에 사용되는 전기사용량 기본요금을 면제해주는 한편 전력량요금 50% 할인체계를 유지키로 했다. 또 수소자동차도 동급내연기관자동차대비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가격을 관리하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특히 정부는 전기·수소자동차용 충전인프라 구축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먼저 전기자동차용 급속충전기는 2019년부터 2022년까지 매년 1500~1800기, 완속충전기는 매년 1만2000기가 각각 보급된다.

또 초소형·버스·택시 등 모든 형태 전기자동차가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형 플래그쉽 충전소도 구축된다. 그 일환으로 한전은 2019년까지 서울 강남구 등 차량통행과 유동인구가 많은 도심지에 태양광발전·에너지저장장치 연계 대형 충전소 구축을 추진키로 했다.

수소자동차용 충전소도 고속도로·국도 주요 휴게소 160곳과 150곳 도시거점지역에 집중적으로 설치된다. 이를 수행할 특수목적법인이 올해 말 설립될 것으로 보인다. 이 특수목적법인에 제작자·공공기관·가스업체 등 수소 관련 기업들이 참여한다.

이 자리에서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전기·수소자동차 보급 확산 관련 “해외의존도가 높은 부품의 국산화로 핵심기술 역량을 확출하는 한편 공공기관 친환경자동차 업무비율을 100%까지 상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공공기관 수소충전소도 올해 말 설립될 특수목적법인을 통해 충전소 확충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전기자동차의 경우 1만3826대, 수소자동차의 경우 177대가 각각 보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