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임정부 임명 에너지기관장 철퇴…정부 적폐청산 속도?
전임정부 임명 에너지기관장 철퇴…정부 적폐청산 속도?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06.01 10: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 출신 4명 임기 못 채울 것으로 점쳐져
해외자원개발보다 적폐청산에 무게 둔 것 분석돼
산업부 청사 전경.
산업부 청사 전경.

 【에너지타임즈】 전임정부에서 임명됐던 에너지공공기관 기관장들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줄줄이 자리에서 물러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에너지공공기관 기관장 중 전임정부에서 임명된 기관장이 모두 물러나기 때문이다.

현재 이를 두고 여론은 최근 해외자원개발 관련 정부가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것과의 연관성에 무게를 두고 있으나 이보다는 전임정부에서 임명된 기관장을 교체하는 이른바 적폐청산 성격이 강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4월까지 전임정부에서 임명됐음에도 불구하고 자리를 보전했던 에너지공공기관 기관장은 ▲강남훈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임기만료 2019년 10월 9일) ▲김경원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2019년 7월 3일) ▲김영민 한국광물자원공사 사장(2018년 11월 23일) ▲백창현 대한석탄공사 사장(2019년 11월 14일)(가나다 順) 등 4명.

최근 들어 이들이 임기를 미처 채우지 못하거나 못할 것으로 점쳐지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크게 모아지고 있다. 일찍이 6.13 지방선거 전후로 공공기관 기관장에 대한 대대적인 교체설이 있어왔다.

백창현 석탄공사 사장은 지난해 10월 정부에 사직서를 냈고 5월 초 사직서가 수리되면서 자리에서 물러난 바 있다. 강남훈 에너지공단 이사장은 올해 초 정부에 사직서를 낸데 이어 지난 30일부로 사직서가 수리되면서 임기를 채우지 못했다. 이뿐만 아니라 김영민 광물자원공사 사장과 김경원 지역난방공사 사장도 이미 정부에 사직서를 냈고 조만간 수리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전임정부에서 임명된 에너지공공기관 기관장이 잇따라 자리에서 물러나거나 물러나는 것에 대해 해외자원개발 관련 검찰수사의뢰와 연관성이 있을 것이란 분석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강남훈 前 이사장은 MB정부 당시 지식경제부(現 산업통상자원부) 대변인·자원개발정책관·기후변화에너지정책관에 이어 대통령비서실 지식경제비서관을 지낸 바 있어 연관성을 찾을 수 있지만 나머지 3명은 이를 연관시키기에 부족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 결과 전임정부 임명 에너지공공기관 퇴출은 적폐청산 성격이 강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특히 이들은 모두 대구·경북지역 출신이란 공통점을 갖고 있다.

먼저 내부출신인 백창현 前 사장은 인사채용비리에 연루돼 재판을 받고 있음이 배경이 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 관료출신인 강남훈 前 이사장과 김경원 사장은 공직에서 물러난 후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과 전자부품연구원 원장 등 이미 한차례 요직을 거쳤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임기를 채우지 못한 배경으로 손꼽힌다.

김영민 사장은 특허청장 출신으로 문제가 되는 볼레오사업 관련 책임을 지고 자리에서 물러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다만 그는 오는 11월 임기가 마무리된다는 점을 비롯해 광물자원공사와 광해관리공단을 통합하는 중차대한 일을 앞두고 자리에서 물러나게 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정부가 그에 따른 부작용보다 적폐청산 의지를 보여주는 부분인 것으로 읽히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