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활용한 에너지전환…에너지오피니언 핵심의제 손꼽아
블록체인 활용한 에너지전환…에너지오피니언 핵심의제 손꼽아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05.29 18: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 세계에너지업계가 관심을 가져야 할 핵심의제로 블록체인기술이 급부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세계에너지협의회(World Energy Council) 한국위원회에 따르면 최근 세계에너지협의회가 95개 회원국 1200명에 달하는 세계에너지업계 오피니언들을 대상으로 올해 세계에너지업계 이슈 우선순위를 묻는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담은 보고서인 ‘2018 세계에너지 이슈 모니터(World Energy Issues Monitor 2018)’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에너지저장장치·신재생에너지·에너지시장설계 등과 관련한 혁신기술이 올해 에너지업계가 주목해야 할 최우선 의제로 선정했다.

특히 이 보고서는 올해 들어 블록체인기술이 최우선 의제로 급부상했다고 언급한 뒤 블록체인기술을 활용한 에너지전환에 대한 세계에너지업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이 보고서는 미국·영국 등 선진국에서 에너지부문 블록체인기술 활용이 급증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경우 에너지부문 스타트-업 기업 중 블록체인기술을 활용한 기업이 전년대비 2배 이상 증가했고, 중국의 경우 연구기관 설립 등 에너지부문 블록체인기술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덧붙였다.

크리스토프 프라이(Christoph Frei) 세계에너지총회 사무총장은 “이 보고서는 에너지오피니언들이 중시하고 있는 주요 현안과 에너지업계 트렌드 변화를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다”면서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등과 관련된 기술에 대한 에너지업계 관심이 저조해진 반면 블록체인과 함께 분산전원과 수송기술 등이 핵심의제로 부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