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이 좋아하는 숫자 ‘6‧8‧9’(Vol.9)
중국인이 좋아하는 숫자 ‘6‧8‧9’(Vol.9)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09.05.29 21: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는 에너지 업계에서 가장 큰 관심을 갖고 있는 중국의 비즈니스 문화를 소개하고, 상황별로 알아두면 유익한 문장(언어 표현 기법)에 대해 연재한다. 매주 차근차근 따라하면 어느덧 비즈니스 중국어를 구사 할 수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필자(신병철)는 한국자금중개 에코시장부에 근무 중이며 지난 수년간 중국과 탄소배출권과 관련한 비지니스를 직접 수행해온 인물이다.

중국에서 행운의 숫자로 통하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6과 8, 그리고 9이다.

잘 아시다시피 6은 六(liù)(리우)이다. 이는 ‘흐르다’, ‘순탄하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流(liú)(리우)와 발음이 같기 때문에 좋아하는 것이다.

중국어로 8은 八(bā)(빠)이다. 이는 ‘재산이 늘어난다’는 의미로 쓰이는 发(fā)财(cái)(파차이)의 发(fā)(파)와 발음이 비슷하기 때문에 선호도가 높다.

9는 중국어로 九(jiǔ)(지오우)인데 ‘오래 간다, 길다’라는 뜻의 久(jiǔ)(지오우)와 발음이 같기 때문에 ‘사업파트너와의 관계가 오래간다’, ‘장수한다’라는 의미로 의역되어 좋아하는 것이다.

베이징올림픽이 2008년 8월8일 8시에 개최된 것도 이런 맥락에서인 것이다. 중국이 종합우승을 거둔 것으로 알고 있다. 아마 8자를 좋아하는 중국인들의 기분 좋은 정신력이 집결되어 시너지효과를 거둔 결과였을 수도 있다.

실제로 중국에서 6자나 8자 등으로 끝나거나 여러 번 들어간 핸드폰이나 차량넘버는 프리미엄이 붙어서 팔리고 있다.

마케팅에는 심리적인 요소도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므로 중국 대상 비즈니스에 이러한 점을 적절하게 응용한다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을 것이다.

성경을 보면 “너희 밭에서 추수한 일꾼들에게 속임수로 주지 않은 품삯이 소리지르며 추수꾼들의 울부짖음이 만군의 주의 귀에 들렸느니라”라는 구절이 있다.

실제로 진정 재수가 있고 없는 것은 이러한 숫자놀음보다 사람의 삶과 행위에 의해서 좌우되는 것일 것이다.

진실하고 겸손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은 흥할 것이고 갖은 핑계를 대며 열심히 일한 직원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경영자는 쇠할 것이다. 그러므로 바르게 사는 것은 행운의 숫자보다 중요한 것 같다.

중국어로 ‘운이 나쁘다’, ‘재수가 없다’는 표현은 倒(dǎo)霉(méi)(다오메이)이다. 여기에 ‘진실로’, ‘정말로’라는 의미를 가진 부사 真(zhēn)(쩐)을 덧붙이게 되면 真(zhēn)倒(dǎo)霉(méi)(쩐다오메이)가 되며 이렇게 되면 ‘정말로 재수 없다’라는 뜻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