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눈> 누가 국민이고 누가 대통령이지
<기자의눈> 누가 국민이고 누가 대통령이지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09.05.29 20: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주 국화가 대한민국을 뒤덮었다.

노무현 前 대통령은 국민의 한사람으로 정치에 입문해 국민을 위해 살았고 다시 대한민국의 한 국민으로 돌아갔다. 그리고 1년 가량이 지난 5월 23일 애석하게도 그는 우리의 곁을 떠났다. 왜 서거했는지 이유를 따져 묻기 전에 그가 걸어온 발자취를 곰곰이 생각해봤다.

기자가 생각하는 노 대통령은 국민을 무서워하고 두려워하기보다는 국민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아는 대통령이었던 것 같다. 그를 생각하면 최근 흥행에 성공했던 ‘두사부일체’라는 영화가 떠오른다.

영화의 줄거리는 고등학교 졸업장이 필요한 조폭이 학교로 돌아가면서 겪게 되는 에피소드와 그의 눈에 비친 사학비리. 주인공은 분개했다. 이에 관객은 통쾌함을 느꼈다. 또 ‘이것이 잘못된 것이구나’라는 인식을 갖게됐다.

물론 노무현 前 대통령의 업적과 견줄 바는 못 되지만 그가 재임한 5년 간 국민들은 이 영화에서 보는 것처럼 통쾌감을 느꼈을 것이다. 잘못된 것임을 알지만 말하지 못했고 목소리를 높여야했지만 벙어리였던 국민들에게 목소리를 돌려줬고 대한민국의 주인이 국민임을 인식시켜준 것 같다.

그러나 노 대통령이 국민들과 눈높이를 맞추자 어떤 이의 눈에는 천박하고 무지한 행동과 언행으로 비춰졌던 것 같다. 그들에게 본분에 맞는 권력을 나눠졌지만 노 대통령을 믿지 못해 대립 각을 세웠고 그 결과 불신이란 큰골이 생겼다.

지난주 추모행렬이 말해주듯이 국민들은 노 대통령을 믿었다. 지난주 국민과 정부는 대립각을 세워 분위기가 어수선했다. 당시 국민들은 평화로운 조문을 원했고 정부는 이런 국민들의 마음을 읽지 못했다. 그래서 정부는 힘들어했고 국민들도 힘들어했다.

지난달 29일 노 대통령의 영결식에서 많은 국민들이 모였다. 기자도 물론 그 자리에 있었다. 국민들은 생전에 좋아했던 노란색 풍선과 종이비행기로 그의 마지막 길을 열어줬다. ‘사랑합니다’라고 외치는 그들의 눈에는 이미 눈물이 맺혀 있었다.

노 대통령은 대통령과 국민 사이에는 그 어떤 것도 존재할 수 없음을 주검으로 알려준 것 같다. 현 정부도 국민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보다는 국민들과 눈높이를 맞추고 끊임없이 국민과의 대화를 시도할 때 국민과 대통령간의 신뢰는 보이지 않게 조금씩 쌓여갈 것이다.

지난달 23일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써 가장 치욕적이고 부끄러운 날이었지만 29일은 대한민국 국민인 것이 자랑스러웠다. 세상에 이처럼 행복한 사람이 어디 있을까.

행복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