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눈>정부, LED조명 R&D 투자 적극 나서야
<기자의눈>정부, LED조명 R&D 투자 적극 나서야
  • 장효진 기자
  • js62@energytimes.kr
  • 승인 2009.05.01 15: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8일 은행과 증권, 보험 등 금융회사와 금융정책당국 대표들로 구성된 녹색금융협의회가 공식 출범했다.

출범식을 겸한 제1차 녹색금융협의회에서는 5개 안건을 논의했으며 특히 LED보급 촉진을 위한 PF(Project Financing) 조성 방안이 눈에 띤다.

전혀 새로운 개념의 ‘Green LED리스 제도’로 논의된 주요 골자는 국내 시장 조기 확산을 위해 공공기관이 LED 구입에 적극 참여토록 유도하는 것이다. 기존 ESCO와 리스제도의 장점을 결합해 고가의 LED구입에 따른 초기 부담을 줄이는, 일종의 펀드 조성이 방법론으로 제기됐다.

시장 형성에 영향이 가장 큰 수요적 측면에서는 반길 만하다.

하지만 공급적 측면에서 접근해 본다면 부담될 수밖에 없다. 기술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산적했기 때문이다.

먼저 방열 문제다. 현재 다양한 방법의 방열 기술이 소개되고 있다. 등기구 후면부에 구멍을 촘촘히 내거나 강제 대류 현상을 이용한 자연 방열 방식과 열 흡수 PCB, 알류미늄관 또는 동관을 부착하는 인위적인 방법이 보편적이다.

그렇지만 완성도에 대해서는 전문가들도 아직까지 확답을 내릴 수 없다는 입장이다.

광학적 설계 문제도 풀어야할 숙제다.

이미 LED칩과 패키지 등 원천 기술은 일본이나 미국, 대만에서 보유하고 있다. 다행이 모듈 시장은 열려있다.

LED조명의 직진성을 개선하고 전체적인 효율을 향상은 제품 설계에 있어 최우선적인 고려 대상이다.

일반 형광등을 대체할 수 있는 LED조명 제품 중에 완벽한 광학적 설계가 적용됐다는 얘기는 개발사들 외에는 들어 본적이 없다.

LED조명이 설치한 지 1년이 채 안되 열화로 인해 푸른빛을 띄는, 연색성이 매우 낮아진다는 점은 새로운 사실도 아니다.

이미 일반 대중에게 널리 알려져 있는 비싼 가격도 불안 요소다.

늘어난 수요에 따른 생산량 증가로 예상되는 전반적인 제품 가격 하락은 어느 정도 긍정적이지만, 미미한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관측이다.

가격 하락폭을 키우기 위한 대량 생산체제로의 전환은 앞선 기술적 문제들이 해결돼야 가능하다. 강제가 아닌 시장 논리에 의한 수요 창출이 유도돼야 한다.

정부와 금융권이 합세해 시장을 열기 위해 애쓰는 모습은 역력하다. 반면 기술 개발을 위한 소극적인 태도는 못내 아쉽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