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에너지복지 눈길…政 남북교류사업으로 검토 중
北 에너지복지 눈길…政 남북교류사업으로 검토 중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05.15 08: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북제재 영향 받지 않아 가능성 높게 점쳐져 에너지재단서 추진하는 에너지복지모델 손꼽혀

【에너지타임즈】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관계가 크게 개선된 가운데 대북제재를 완화하지 않더라도 추진할 수 있는 남북교류사업으로 북한 에너지복지사업이 손꼽히고 있다. 인도적인 차원에서의 접근이 가능한 부분인 탓에 정부도 이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최근 에너지업계에 따르면 통일부는 정부부처별로 대북제재를 완화하지 않더라도 추진할 수 있는 남북교류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모은 결과 에너지부문에서는 북한 에너지복지사업이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에너지업계 한 고위관계자는 “북한 에너지복지사업에 대한 아이디어가 정부에 접수돼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고위관계자는 “(북한 에너지복지사업은) 대북제재와 관련 없이 추진할 수 있는 사업 중 하나”라면서 “정부에서 찾고 있는 사업이랑 닮아 있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달 30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를 현실적인 여건을 감안해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한편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일이 있고 여건이 갖춰지기를 기다려야 하는 일도 있다고 언급하면서 이를 잘 구분해 당장 시작할 수 있는 것은 빠르게 추진하고 여건이 갖춰져야 하는 것은 사전조사연구부터 시작할 것을 주문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국제사회 합의 속에 이뤄진 대북제재를 해제하려면 북미정상회담이 끝나길 기다려야 하는 한편 절차가 복잡한 만큼 북한제재와 관련이 없는 것부터 우선적으로 실천하자는 취지로 풀이되고 있다.

그러면서 한국에너지재단에서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복지사업이 그 모델로 손꼽히고 있다.

현재 에너지재단은 에너지빈곤층을 대상으로 보일러교체 등을 통해 에너지공급기반을 마련해 주는 한편 단열작업 등을 통해 에너지구입비용을 줄여주는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사업과 마을기업·협동조합 등 사회적 경제조직과 사회복지시설, 기초생활수급자 등에 소규모 태양광발전설비를 무상으로 설치해 주는 태양광발전복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