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로 등 해체과정 폐기물……원자력硏 무단처분 사실로
연구로 등 해체과정 폐기물……원자력硏 무단처분 사실로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8.05.09 13: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 조사결과 일부사실 확인한데 이어 조사범위 확대
위반행위혐의자 검찰 수사의뢰와 고발 이어 원자력硏 행정처분 추진



【에너지타임즈】원자력연구원이 서울연구용원자로·우라늄변환시설 등을 해체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금·구리전선 등이 무단으로 처분된 것으로 드러났다. 일부 폐기물은 행적조차 묘연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9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따르면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한국원자력연구원 소속 직원이 서울연구용원자로 해체과정에서 발생한 납 폐기물 등을 절취·처분했다는 제보를 지난 1월 접수한데 이어 지난 2월 원자력연구원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하는 등 폐기물 무단처분혐의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원자력안전위원회는 금·구리전선 등 서울연구용원자로·우라늄변환시설 해체과정에서 발생한 폐기물이 무단으로 처분되거나 절취·소실된 사실을 확인한데 이어 조사를 확대하고 있다.

문제의 서울연구원원자로는 원자력 관련 기초·응용연구를 비롯한 방사성동위원소생산시설이며, 2000년부터 2014년까지 원자로 등 주요시설에 대한 해체가 완료됐다. 현재 제염과 외부건물해체작업이 진행 중이다. 우라늄변환시설은 핵연료 국산화 기술개발 관련 시설로 2004년부터 2012년까지 해체됐다.

먼저 우라늄변환시설 해체과정에서 발생한 구리전선 5톤가량이 2009년경 무단으로 매각됐다. 또 이 시설에 설치돼 있던 금 재질 패킹도 2006년 전후로 절취·소실된 것으로 조사됐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서울연구용원자로 해체과정에서 발생한 납 차폐체 17톤과 납 벽돌 폐기물 9톤, 납 재질 컨테이너 8톤 등 현재 소재불명인 납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원자력연구원은 2010년 핵연료제조시험시설 리모델링으로 발생한 폐기물을 해당시설창고에 무단으로 보관하고 폐기물 처리가 완료된 것처럼 보고서를 허위로 작성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원자력연구원은 핵연료물질사용변경허가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뿐만 아니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원자력연구원으로 운반된 서울연구용원자로 냉각수 폐기물 저장용기 39개 중 폐기물로 처분되거나 다른 시설에서 사용 중인 37개 드럼 이외에도 소재불명인 2개 드럼 보관·처분현황에 대해서도 현재 조사 중이다.

신종한 원자력안전위원회 과장은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현재 소재불명인 금·구리전선 등 폐기물 중 상당량이 원자력연구원 소속 전·현직 직원 등에 의해 절취·매각된 것으로 보고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한 뒤 “추가적인 조사를 통해 무단 처분된 양·시기 등을 보다 구체적으로 특정한 후 위반행위혐의자를 검찰에 수사의뢰하거나 고발하는 한편 원자력연구원에 대해선 원자력안전법에 따른 행정처분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이번 조사를 통해 원자력연구원에서 실제로 보관하고 있는 방사성폐기물 양과 기록상 폐기물 양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함에 따라 앞으로 이 조사와 별개로 원자력연구원 폐기물관리현황 전반에 대한 점검계획을 수립해 점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