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 자르기 마라…광물자원공사노조 집단행동 나서
꼬리 자르기 마라…광물자원공사노조 집단행동 나서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05.03 17: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패한 권력과 부역자 철저한 조사·처벌 촉구
실패한 MB자원외교 책임 노동자에게 떠넘겨

【에너지타임즈】광물자원공사노조가 해외자원개발기능을 전면 폐지하는 한편 광물자원공사와 광해관리공단을 통합하겠다는 결정은 MB자원외교 당시 정책결정자들의 실수를 은폐하기 위한 꼬리 자르기 시도라고 집단행동에 나섰다. 그 피해가 온전히 노동자 몫으로 돌아온 것을 비판한 것이다.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한국광물자원공사노동조합은 MB자원외교비리 관련 광물자원공사와 광해관리공단을 통합하겠다는 정부의 결정에 대해 이를 규탄하는 집회를 3일 세종정부청사 앞에서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이방희 광물자원공사노조 위원장은 “정부가 실패한 MB자원외교 책임을 노동자에게 떠넘기고 있다”면서 “부패한 권력과 그에 편승한 부역자 등 광물자원공사를 사기업으로 전락시킨 부실의 주범들에 대해 조사하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날 집회에 참석한 참석자들은 정부의 해외자원개발기능 전면 폐지를 비롯해 광물자원공사와 광해관리공단을 통폐합하는 결정은 당시 정책결정자들의 실수를 은폐하기 위한 꼬리 자르기 시도라면서 그 피해는 온전한 노동자의 몫으로 돌아온 것에 대해 비판했다.

이어 이들은 남북정상회담 성공으로 북한자원개발과 4차 산업혁명을 위한 희유금속 확보의 중요성이 고조된 가운데 책임회피에 급급한 정부 관계자의 모습에 실망을 금치 못하고 있다면서 북한자원개발과 4차 산업혁명을 위한 희유금속 확보에 실패할 경우 그 책임을 누가 질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이들은 광물자원공사 부실원인은 직원들의 책임이 아니라 잘못된 정책을 결정한 정권수뇌부와 비전문낙하산인사에 의한 것임을 명백히 하는 한편 해외자원개발기능 축소를 위한 공단법 추진을 포기하고 공사법으로 대체, 광물자원공사와 광해관리공단의 통폐합은 호혜의 원칙으로 대등하게 추진하고 통폐합에 따른 추가적인 인력구조조정이 없음을 명백히 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한편 이날 이 위원장은 정부의 해외자원개발기능 폐지에 항의하는 삭발의식을 강행하면서 총력투쟁결의를 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