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위기 확대…한국은행 국제유가 급등세 지속 점쳐
중동위기 확대…한국은행 국제유가 급등세 지속 점쳐
  • 김옥선 기자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8.04.30 11: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대이란 경제제재 유예시한 두고 불안감 만만찮아
【에너지타임즈】최근 국제유가 상승압력이 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중동지역 지정학적 불안감으로 당분간 국제유가 상승세도 이어질 것으로 점쳐지기 때문이다.

지난 29일 한국은행에서 낸 ‘국제원자력시장동향’이란 제목의 보고서에 따르면 4월 국제유가는 두바이유 기준 배럴당 평균 67.4달러로 전월대비 6.5% 상승했다. 특히 지난 19일 배럴당 71달러로 2014년 12월 이후 3년 4개월 만에 70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이 보고서는 지난해 12월 두바이유 기준 국제유가가 배럴당 평균 61.4달러였던 점을 감안할 때 국제유가가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미-중 무역 갈등에 따른 원유투자수요가 위축되면서 이달 초 주춤해졌던 국제유가 상승세가 이달 후반으로 접어들면서 다시 급등한 것으로 분석했다.

그 원인으로 이 보고서는 지난 14일 미국을 비롯한 연합군이 시리아 내 화학무기공장지역 3곳을 공습하면서 산유국인 중동지역의 지정학적 위험요인이 크게 불거진 영향을 받아 위기감이 확대된 것을 손꼽았다.

이뿐만 아니라 이 보고서는 내달 12일 미국의 대이란 경제제재 유예시한을 앞두고 재개 가능성을 둘러싼 불안감도 만만찮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이 보고서는 석유수출국기구 등 주요국 감산지속으로 8개월째 석유재고가 감소하고 있는 점도 국제유가 상승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진단했다. 석유수출국기구 석유재고량은 지난 1월 28억3000만 배럴에서 지난달 27억8000만 배럴로 줄어든 바 있다.

그러면서 이 보고서는 미국의 셰일오일 증산에도 불구하고 중동지역 지정학적 불안 등으로 국제유가 상방위험요인이 다소 확대된 것으로 진단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