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판문점 분당의 상징 아닌 평화의 상징”
문 대통령 “판문점 분당의 상징 아닌 평화의 상징”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8.04.27 14: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문재인 대통령이 27일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회 위원장이 북측 최고지도자가 처음으로 남측 땅을 밟은 것에 대해 판문점은 더 이상 분단의 상징이 아니라 평화의 상징이 됐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한반도의 봄이 한창”이라고 운을 뗀 뒤 “한반도 봄을 세계가 주목하고 있고 세계의 눈과 귀가 판문점에 쏠려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김 위원장이 사상 최초로 군사분계선을 넘어온 순간 판문점은 분단의 상징이 아니라 평화의 상징이 됐다”면서 이 상황을 만들어낸 김 위원장의 용단에 대해 경의를 표했다.

그러면서 그는 10년 동안 기다려온 만큼 충분한 얘기를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 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우리가 잃어버린 11년 세월이 아깝지 않을 정도로 수시로 만나 걸린 문제를 풀어나가고 마음을 합치고 의지를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평화와 번영의 북남관계가 새로운 역사를 쓰는 출발선에서 신호탄 쏜다는 그런 마음가짐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 대통령은 27일 09시 30분경 판문점 군사정전위원회 본회의실(T2)과 군사정전위원회 소회의실(T3) 사이 군사분계선(Military Demarcation Line)을 사이에 두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회 위원장을 마주한데 이어 역사적인 악수를 했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과 악수를 나눈 뒤 군사분계선을 넘어 남측으로 넘어왔다. 이로써 김 위원장은 남측 땅을 밟은 최초의 북측 최고지도자가 됐다.

특히 남북정상은 잠깐의 대화를 이어가다 김 위원 즉석제안으로 손을 잡고 북측으로 넘어간 뒤 남측으로 다시 돌아오기도 했다.

이어 남북정상은 남측 지역에서 화동의 환영을 받으면서 기념촬영을 한 뒤 판문점 남측 지역의 자유의 집 앞에서 남측 국군전통의장대를 사열한 후 공식행사장으로 이동했고, 김 위원장은 평화의 집으로 이동해 방명록에 ‘새로운 역사는 이제부터, 평화의 시대 역사의 출발점에서’라고 적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