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원전 백지화 부작용?…영덕군민 단체행동 나서
신규원전 백지화 부작용?…영덕군민 단체행동 나서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04.24 22: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지원금 380억 회수 결사반대 입장 밝혀
지역발전 위한 대책 마련해 줄 것 촉구하기도

【에너지타임즈】문재인 정부에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에너지전환정책의 일환으로 신규원전 건설이 백지화되면서 경북 영덕에 천지원전 건설도 백지화됐다. 이와 관련 정부가 이미 집행한 천지원전 특별지원금을 회수하려는 움직임에 영덕군민들이 이를 결사반대하는 단체행동에 나섰다.

영덕발전소통위원회·영덕천지원전지정고시지역생존대책위원회·영덕청년회의소·영덕새마을회 등은 24일 정부서울청사(서울 종로구 소재)를 항의방문해 천지원전 특별지원금 380억 원 회수를 결사반대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또 이들은 이날 열린 주변지역지원사업 심의위원회를 방문해 신규원전 백지화 후 지역피해상황과 민심을 전달했다.

특히 이들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신규원전 특별지원금을 회수할 수 있다는 법제처 유권해석을 쫓아 행정절차를 빠르게 진행하는 업무방식을 질타하는 한편 신규원전 백지화에 따른 피해와 지역발전을 위한 대책을 마련할 것으로 촉구했다.

김수광 영덕발전소통위원회 위원장은 “국가와 지방의 백년대계가 혼란을 빚음도 납득할 수 없지만 영덕군민과 제대로 된 협의 한번 없이 이미 지급한 돈까지 빼앗아 가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영덕군은 2012년 천지원전 전원구역 지정고시 후 원전찬반의 심각한 사회적 갈등과 외부투기세력에 의한 부동산가격의 가파른 상승, 고시지역주민 재산권 피해 등에다 정부의 신규원전 백지화 정책 등으로 지역 전체가 몸살을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